"美·IAEA 사찰단 참관은 공유된 인식”

미 국무부는 20일(현지시간) 북한이 남북 평양정상회담에서 영변 핵 시설 영구 폐기 등에 대한 조건으로 미국에 ‘상응조치’를 요구한 것과 관련해 “비핵화가 먼저”라며 ‘선(先) 비핵화’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또한 평양공동선언에 명시되지 않은 ‘미국과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단의 참관’이 미북과 남북 간에 ‘공유된 인식’이라고 밝혔다.

헤더 노어트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김정은이 원하는 상응조치를 미국이 취할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어떤 것도 비핵화 없이는 일어날 수 없다”며 “비핵화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대답했다.

또한 북한 비핵화가 이뤄지기 전까지 제재는 계속될 것이라고 확인했다.

노어트 대변인은 “의심의 여지없이 강한 제재 집행을 보기 원하는 나라는 미국만이 아니다”며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대사가 두 달 전 뉴욕에서 언급한 대북제재는 계속 이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헤일리 대사는 이번 주 초 일부 국가들이 제재를 회피하고 있는데 그렇게 해선 안 된다”며 “북한 비핵화에 도달하기 위해 제재는 이행돼야 하며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또한 노어트 대변인은 북한이 미국과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감시관 참관을 수용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영변 핵 시설의 영구폐기 문제와 관련해 ‘미국과 IAEA 사찰단의 참관’ 부분이 평양 공동선언에 들어가 있지 않은 반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성명에는 포함된 경위를 묻는 질문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은 물론 사찰단에 대해 대화를 나눴다”며 “IAEA 감시관과 미국 감시관의 참관에 대해 공유된 인식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핵 폐기와 같은 상황에서 IAEA 사찰단은 분명히 그 일부가 돼야 한다”며 “이는 당연한 일이며 해당국 즉 한국과 북한과도 그런 인식을 공유한다”고 밝혔다. 또 “우리는 북한과도 대화해 왔으며, 그것(미국과 IAEA 사찰단의 참관)이 상호 간에 공동의 인식”이라며 “이는 남북 간에 (공유된) 인식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앞서 19일 발표한 성명에서 미국은 문 대통령과 김정은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관한 싱가포르 공동성명을 재확인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여기에는 영변의 모든 핵 시설을 미국과 IAEA 사찰단이 참관한 가운데 영구적으로 폐기하는 것이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남북 정상이 발표한 평양공동선언에는 IAEA나 미국의 감시관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

노어트 대변인은 ‘2021년 비핵화 달성’ 시간표에 대해 “이는 (폼페이오) 장관이 그 이전에도 말했던 것”이라고 대답했다. 폼페이오 장관이 6.12 싱가포르 미북정상회담 직후 방한했을 당시 이 시간표를 언급했던 것을 환기하며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의 협조가 있으면 상당히 빨리 이것(비핵화)을 마칠 수 있다’고 강조했다”고 말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노어트 대변인은 “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