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왼쪽)과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9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 종료회의에 공동보도문을 들고 입장하고 있다(연합뉴스)
북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왼쪽)과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9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 종료회의에 공동보도문을 들고 입장하고 있다(연합뉴스)

 

남북 고위급회담 북측 단장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9일 "북한이 보유한 핵미사일은 철두철미하게 미국을 겨냥한 것"이라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 전문가들은 “한미동맹을 이간시키려는 의도”라고 비판했다.

김석우 전 통일원 차관은 리 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한 마디로 말도 안 된다”고 일축했다. 김 전 차관은 “남한과 일본은 미국과 함께 북한 핵미사일의 대상”이라며 “국가 안전보장을 위해서 하루빨리 전술핵을 배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태우 건양대 교수(전 통일연구원장)는 “북한은 6차 핵실험 후 대북제재가 강화되던 작년 10월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2차 전원회의를 통해 ‘핵무력 고수’와 ‘경제구조의 자립성 향상’을 당의 활동방향으로 채택했다”며 “북한은 미국이 자신의 핵무력 완성과 핵보유를 기정사실로 인정해주길 원하며, 남한은 대북제재 국면에서 북한 편을 들며 ‘김 빼기’를 해주길 원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리 위원장의 발언 한미동맹을 이간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리선권 조평통 위원장은 9일 오후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 종결회의에서 ‘한반도 비핵화 등을 논의하기 위한 대화 재개가 필요하다’는 남측의 입장을 문제 삼은 것으로 전해졌다. 리 위원장은 “비핵화 문제를 가지고 회담을 진행하고 있다는 얼토당치 않은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며 “우리가 보유한 원자탄, 수소탄, 대륙간 탄도 로켓을 비롯한 모든 최첨단 전략 무기는 철두철미하게 미국을 겨냥한 것으로 우리 동족을 겨냥한 게 아니다”고 했다.

앞서 남측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이날 오전 전체회의 기조발언에서 “조속한 시일 내에 한반도 비핵화 등 평화정착을 위한 대화 재개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전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