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경찰청장 내정자 민갑룡 현 차장 지명

차기 경찰청장에 내정된 민갑룡 경찰청 차장 연합뉴스 제공)
차기 경찰청장에 내정된 민갑룡 경찰청 차장 (연합뉴스 제공)

16일 광주·전남경찰청에 따르면 지난 15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이 차기 경찰청장 내정자로 전남 영암 출신인 민갑룡(53) 현 경찰청 차장을 지명했다.

전남 출신으로는 1999년 퇴임한 김세옥 전 청장 이후 20년 만이다.

민 내정자는 지난해 경찰청 차장에 임명된 뒤 1년 만에 경찰청장에 내정됐다.

영암 신북고를 거쳐 경찰대를 졸업(4기)한 그는 경찰청 기획조정담당관·치안정책연구소장·기획조정관 등을 역임한 경찰 내 대표적인 '기획통'이다.

2008년에는 무안경찰서장으로, 2014년에는 광주경찰청 제1부장직을 맡기도 했다.

민 내정자는 전날 오후 9시부터 열린 경찰위원회에 참석해 약 1시간25분 동안 심의를 받았다. 경찰위원회에서는 재적 의원 7명 중 과반이 출석, 이중 과반이 찬성하면 통과된다. 회의에는 총 7명 중 6명이 참석, 만장일치로 전원 찬성 의사를 밝혀 임명제청 동의안이 통과된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 경찰청장 임명은 경찰위원회 동의를 얻는 것부터 시작된다.

인사혁신처가 내정자에 대한 임명제청 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하면 국회는 20일 이내 관련 절차를 모두 마쳐야 한다.

이 기간 중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회부된 청문요청안을 토대로 15일 이내 청문회를 끝내야 한다. 청문회 기간은 3일 이내로 제한된다.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하면 대통령 임명 절차를 거친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