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특구 지정 앞두고 공청회 열어
고려인 마을 등 외국인 많아
세계시민 양성형 등 3가지 특화사업 중심 추진

광주광역시 광산구가 교육부의 '교육국제화특구' 지정을 앞두고 공청회를 열어 공감대를 형성했다.[사진은 광주 광산구]
광주광역시 광산구가 교육부의 '교육국제화특구' 지정을 앞두고 공청회를 열어 공감대를 형성했다.[광주 광산구 제공]

광주광역시 광산구가 미래 인재 양성의 핵심 거점인 ‘교육국제화특구’로 지정하기 위한 움직임을 시작했다.

광산구는 26일 광주광역시·광주광역시교육청과 함께 ‘광산구 제3기 교육국제화특구 지정 신청’을 위한 공청회를 구청 7층 윤상원홀에서 개최했다.

박병규 광산구청장·이정선 광주시교육감·민형배 광산구을 국회의원을 비롯해 지역 교원·학부모·전문가·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산구 교육국제화특구 지정 추진 배경 및 필요성과 향후 비전을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부는 세계적 전문 인력 양성과 국가 국제경쟁력 강화·지역균형발전 도모 등을 목적으로 ‘교육국제화특구’를 지정하고 있다. 특구로 지정되면 ‘교육국제화특구의 지정‧운영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다양한 사업 추진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을 받게 된다.

2013년부터 5년 단위로 특구를 지정, 그동안 총 6개 지역이 선정됐으며, 올해 3기(2023년~2027년) 신규 지구로 5개 지자체를 추가 지정할 예정으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광산구는 광주시, 광주시교육청과 함께 ▲세계시민 양성형 ▲글로벌 교원 육성형 ▲해외 인재 유치형 등 세 가지 특화사업을 중심으로 교육국제화특구 지정 신청을 추진하고 있다.

이날 공청회는 이귀순 시의원이 좌장을 맡고, 김다원 광주교육대학교 교수와 진춘화 호남대 교수·이천영 새날학교(다문화 특화) 교장 등 6명이 토론자로 나서 교육국제화특구 지정 시 기대효과 등에 대해 학부모와 시민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특구 추진에 대한 공감대를 모았다.

이정선 광주시교육감은 “광산구는 광주 최대의 다문화 밀집지역으로 다양한 세계문화와 가치관이 상존하는 세계시민교육의 최적의 지역”이라며 “광산구 모든 학생이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세계무대에서 함께 실천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병규 광산구청장은 “광산구는 광주 산업기반의 중심지로서 이주배경 인구가 가장 많고,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국제도시로 발돋움하고 있다”며 “교욱국제화특구 지정을 통해 이주 배경을 가진 청소년이 미래를 이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광주=임국주 기자 kjyim2002@naver.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