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과 사법제도에 이해 구하기 위해 
마련한 이색 '재판 이벤트' 
광선검으로 스카이워커 손 절단 혐의 
실제 사법부 판사와 변호사들 법리 다툼
방청석 어린이 포함 100여명 꽉 들어차

28일(현지시간) 칠레 발파라이소 법원에서 열린 재판 이벤트에서 영화 '스타워즈'의 캐릭터 다스베이더 분장을 한 사람이 피고인으로 출석해 있다.[AFP연합] 

영화 '스타워즈'의 악역 캐릭터로 유명한 다스베이더가 법정에 섰다. 

29일(현지시간) 칠레 일간지 엘메르쿠리오와 중남미 매체 인포바에 등에 따르면 수도 산티아고에서 120㎞ 떨어진 항구도시, 발파라이소의 법원에서는 문화유산의 날을 맞아 전날 특별한 이벤트가 펼쳐졌다.

이날 재판 이벤트는 사법부가 법원과 사법제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해 마련한 것으로 현지 매체는 전했다. 

다스베이더를 기소한 것으로 가정해 진행된 재판에는 실제 사법부 판사와 변호사들이 자리해 법리 다툼을 벌였다.

또 재판정에는 다스베이더 분장을 한 사람이 피고인으로 출석해 변호인과 함께 적극적으로 재판에 임했다고 한다.

방청석에는 어린이들을 포함한 100여명이 빼곡히 자리했다. 법원 측에서 마련한 좌석이 부족해, 일부는 바닥에 앉아 유심히 지켜보기도 했다.

영화 속에서 다스베이더는 과거 은하 공화국 시절 제다이 기사단의 일원이었지만 그들을 배신하고 황제와 은하 제국과 손잡은 인물로 나온다. 

그리고 아버지가 베이더에게 살해당한 루크 스카이워커라는 젊은 제다이와 대면, 결투를 벌인다. 

현지 매체는 다스베이더에게 제다이 기사 루크 스카이워커와의 광선검 결투에서 스카이워커의 손을 절단한 혐의가 적용됐다고 전했다.

이 결투는 "아 앰 유어 파더"(내가 네 아버지다)라는 대사로 이어지면서, 많은 영화 팬에게 큰 인상을 줬다.

검찰은 "피고인은 완전히 악랄하게 행동했다"며 '무기 냉동형'을 구형했다. 변호인은 이에 대해 "저는 제 의뢰인에게 관용을 구하는 게 아니라, 권리를 가진 인간이자 (피해자의) 아버지라는 점을 고려해 달라"고 호소했다.

마리아 델 로사리오 라빈 발파라이소 법원장은 "수없이 많은 형사 피고인을 마주했던 제 경험상 다스베이더 같은 사람의 존재는 새로운 사실이 아니다"라며 "정의실현을 위한 법원의 일상이 대중에게 더 가까이 다가갔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이날 재판에서 다스베이더는 '재판부의 선처'로 냉동 30년형과 최소 행성 3곳에서 루크 스타이워커에 대한 접근 금지, 평생 광선검 사용 금지 등을 선고받았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