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권 시절 연합뉴스 간부 조성부, 이병로, 이희용 등 3명 종로경찰서에 고발

한반도인권과통일을위한변호사모임(한변)이 조성부 前 연합뉴스 사장과 이병로 前 연합뉴스 부사장, 이희용 前 연합뉴스 혁신위원회 위원장 등을 고소, 고발했다고 밝혔다.

이창섭 前 연합뉴스 편집국장 직무대행과 황두형 前 연합뉴스 외국어 에디터 등은 연합뉴스 소속의 보수성향 언론인들로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 경영진으로부터 적폐 언론인으로 지목돼 징계 처분을 받았다. 한변은 지난 11일 "연합뉴스 경영진은 불법적인 임의기구를 만들어 보수 성향 언론인들을 인민재판식으로 사찰, 해고했다"며 "이들을 대리해 경영진을 종로경찰서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조 前 사장과 이 前 부사장은 근로기준법 위반 및 불법사찰 징계 기구 운영 등의 혐의로, 이 前 위원장은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고발됐다.

이들을 대리한 한변의 하은정 사무총장은 성명을 통해 "문재인 정권 들어 KBS, MBC, 연합뉴스, YTN, TBS 등 모든 공영언론사에 적폐청산기구가 설치돼 거의 동일한 활동을 했다"며 "문재인 정권에서 자행된 언론 자유 탄압 공작의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변은 "문재인 정권과 민노총 산하 산업별노조인 전국언론노조의 후원으로 2018년 3월 6일 연합뉴스 사장에 취임한 조 前 사장은 취임 직후인 2018년 5월 1일 직권으로 혁신위원회라는 임의 기구를 만들어 보수 성향 언론인을 숙청했다. 미래발전방안을 만든다며 출범한 혁신위원회는 '인민위원회'식 사찰 및 징계 기구로 돌변해 보수 성향의 간부들을 색출하고 숙청하는 역할을 주도했다"면서 "당시 적폐 언론인으로 지목된 황두형 前 연합뉴스 외국어 에디터의 경우 '대한민국은 헬조선'이라는 기사를 삭제했다는 이유로 4개월 정직의 중징계를 받았다. 사실과 양심에 근거해 뉴스의 가치를 판단하는 것은 편집자의 고유 권한이고, 뉴스 가치에 대한 판단이 다르다는 이유로 정권이나 노조가 나서서 편집자를 숙청한 사례는 문명국가 어디에도 없었다"고 했다.

한변은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인 2017년 8월 자당 소속 국회의원 워크숍에서 KBS, MBC 등 공영방송을 '언론적폐'로 규정하고, 당시 사장과 야당 측 이사진을 파렴치범으로 몰아 퇴진시킬 계획을 담은 내부 문건을 회람한 사실이 드러나 언론 장악을 모의했다는 비판을 받았다"며 "당시 더불어민주당은 해당 문건이 공식문건이 아니라고 주장했으나, 실제로 공영언론사 경영진 퇴진은 물론 문건에는 없었던 보수 성향 언론인 숙청까지 일사천리로 진행됨으로써, 정밀한 언론장악 문건을 만들어 실행했다는 의심을 받기에 충분했다"고 했다.

이창섭 前 국장은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 지부들이 조직적 힘을 동원해 조금이라도 자신들의 입지에 방해가 될 수 있는 간부급 사원들을 철저히 보복하고 숙청하는 일이 일어났다"며 "이는 사상의 자유, 양심의 자유, 표현의 자유를 보장한 자유민주주의 체제에 대한 도전"이라고 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