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7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12일 대통령실이 공개한 윤 대통령의 발언은 바로 이 국무회의가 마무리될 때 쯤 나온 것이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며칠전 정부가 한일 징용배상 해법으로 '제3자 변제' 방안을 내놓은 것에 대해 "미래를 위한 결단"이었으며 "국민들께 약속한 선거공약을 실천한 것"이라 재차 강조했다고 대통령실이 전했다.

대통령실은 12일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이와 같이 밝혔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지난 7일 국무회의 마무리 발언에서 "강제동원 문제 해법은 대선 공약을 실천한 것"이라며 '김대중-오부치 정신 계승과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를 포함시킨 대선 공약을 거론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취임 초부터 외교부에 해결 방안을 주문했고, 그동안 여러 우여곡절을 통해서 우리 정부의 결단을 내린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국무회의에 참석한 국무위원들에게는 "강제동원 문제를 조속히 풀어내고, 한일 간 경제·안보·문화 분야 교류를 활성화하는 것이 절실하다는 입장을 초기부터 분명히 했다"면서 "국민들께 약속한 선거 공약을 실천한 것이라는 점을 확실하게 인지해달라"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이러한 일화를 소개하면서 "피해자분들과 긴밀히 소통해 진정성 있게 설명하고, 피해자분들의 의견을 경청하는 등 최선을 노력을 다하겠다"며 "실질적 권리 구제와 한일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 힘쓰는 동시에 국제사회 지지를 받는 해법이 성공적으로 이행되도록 후속 조치를 이어갈 것"이라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그러면서 윤 대통령과 정부의 입장에 대해 지지 의사를 밝힌 국가와 국제기구는 미국, 유럽연합, 영국, 독일, 캐나다, 호주, 노르웨이, 핀란드, 유엔(UN) 등 10곳에 달한다고 강조했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역시 지난 8일 "장기간 경색돼 온 한일 관계에 새로운 미래로 가는 모멘텀을 만들었단 점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어려운 결단을 높이 평가한다"는 입장을 낸 바 있다.

한편 대통령실은 이날 윤 대통령의 관련 발언을 유튜브 쇼츠 영상으로 올리기도 했다. 이 영상엔 지난해 조 바이든 대통령이 방한했을 때 선물한 명패 '모든 책임은 내가 진다(The Buck Stops Here)'가 잠깐 보이는데, 징용배상 해법과 일본과의 관계 개선 추진의 책임이 대통령 본인에게 있음을 강조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