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 연합뉴스)
경기도지사 시절 초대 비서실장 전모 씨 빈소에서 조문을 마친 후 나오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사퇴론이 거세지면서 당내 입지가 위태로운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당내에서는 ‘인적쇄신론’이 부각되면서 또 하나의 변수로 나타났다.

현재 이재명 대표는 기존에 안고 있던 사법리스크와 체포동의안 무더기 이탈표에 이어 경기지사 시절 측근 사망이라는 ‘겹악재’가 터지면서 당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번 체포동의안 이탈표로 인해 당내에 혼란이 생기자 이 대표는 이를 수습하기 위해 분열되지 말자는 뜻을 강하게 전했지만, 이번 이 대표 측근 사망으로 이 대표의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는 더욱 거세지고 있다. 

‘비명계’로 분류되는 윤영찬 의원은 지난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재명 대표 본인이나 주변에서 고인에게 부담을 주는 일이 있었다면 대표가 책임져야 한다. 도의적 책임을 져야 마땅하다”라며 “그게 인간이고, 그게 사람이다”라고 직격했다.

여권에서도 연일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에 대한 공세를 높이면서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장동혁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11일 기자회견을 열며 “이번이 5명째이다. 고인은 평소 대표님에 대한 서운함을 표시해왔다. 그리고 유서에도 ‘이제 그만 정치를 내려놓으시라’라고 적었다”라며 “죄가 없다면 대표직을 내려놓고 ‘다 내가 계획하고 내가 지시한 일이다. 내가 책임진다’ 말하고 죄가 없음을 밝히면 된다. 그것이 당대표다운 정치인의 모습이다”라고 비판했다.

이러한 가운데 당 안팎에서는 이 대표가 사퇴 없이 위기를 돌파할 방안으로 인적쇄신을 유력하게 거론하고 있다. 

지금 민주당은 친명계 의원들이 여러 당직을 맡고 있는데, 비명계 의원들에게도 분배하면서 사퇴에 대한 목소리를 잠재우는 방법으로 해석된다. 

인적쇄신이 이뤄질 경우 위기 돌파의 가능성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문제는 이 대표 측이 비중이 큰 당직을 친명계가 아닌 비명계 의원들한테 줄 것이냐이다.

한편, 민주당 지도부 한 관계자는 인적쇄신 가능성에 대해 “논의된 바 없다”라고 선을 그은 것으로 알려졌다. 

선우윤호 기자 yuno93@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