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성남도시개발공사 전 기획본부장 유동규씨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전 비서실장 전모씨의 사망 책임을 검찰 수사 탓으로 돌리자 "제발 남의 핑계 좀 대지 마시고 본인 책임부터 이야기하시라"고 비판했다.

유씨는 10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대장동 관련 공판에 출석하던 중 전날 숨진 전모씨 소식에 "고인의 명복을 빈다"며 "위법적인 행정 요구가 이런 사건들을 만들어 내는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이어 "본인(이재명)이 책임져야 하는데 항상 뒤로 물러나 있다"며 "도시공사(성남도시개발공사)의 경우엔 저만 기소돼 있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그분도 책임질 것이 있으면 책임을 져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유씨는 숨진 전씨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 묻는 말에는 "여러 가지 이재명 대표의 사소한 부분도 다 많이 챙겼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유씨는 오전 재판 종료 직후에도 취재진을 만나 '이 대표가 그분이 돌아가신 이유가 검찰의 강도 높은 수사 때문이라고 한다'는 물음에 "제발 남 핑계 좀 대지 말고 본인 책임부터 얘기하라"고 했다.

유 전 본부장은 '더 이상의 희생은 없어야 한다는 고인의 유서 내용에 동의하시는가'란 질문에 "맞다. 너무나 가슴이 아프다"며 "굉장히 조용하고 있는지 없는지도 모르면서 일을 하시는 분인데 너무나 안타깝다"고 밝혔다.

이어 '고인이 유서에 이 대표에게 정치를 내려 놓으라고 언급했다는데 어떻게 보느냐'란 질문에 "(이 대표의) 무리한 행정이 주변 사람을 굉장히 힘들게 한다"며 "공무원들은 나중에 처벌을 받으니 두려워 숨기려다 자백할 타이밍을 놓치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유를 말씀드리면 지자체장이 무리하거나 편법을 요구하면 눈 밖에 벗어날 수도 없고 굉장히 괴롭게 된다"며 "항상 자기(지자체장)들은 빠져나가고 결국 '내가 다 책임져야 하는구나'하는 압박감 때문에 공무원들이 굉장히 힘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공무원들이 얼마나 순수한데 일만 하다가 그런 일을 겪고, 그런 일들이 빈번하게 벌어지는 것 아닌가하는 생각에 정말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유씨는 재판과 언론을 통해 대장동 개발 의혹 등과 관련, 이 대표에게 불리한 증언과 주장을 이어가고 있다.

이 대표의 경기지사 시절 초대 비서실장인 전씨는 전날 오후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성남FC 불법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검찰 조사를 받은 전씨는 유서에 억울함을 호소하며 이 대표의 이름을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