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사장 선임 과정에서 민노총 후보들 간에 진흙탕 싸움이 벌어졌다.

MBC에서는 현재 윤석열 정부가 원치 않는데도 불구하고,새로운 사장 선임 절차가 강행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민노총 출신 후보들끼리 난타전이 벌어진 것.

7일 MBC노조에 따르면 권순표 전 앵커가 정봉주 전 민주당 국회의원을 빽으로 사용하려다가 논란에 휩싸였다고 한다. 언론노조가 "정치권력에 선을 대고 활용하는 정황이 드러났다"고 권 전 앵커를 공개 비판한 것이다.

권 전 앵커도 언론노조 출신이다. 이 때문에 권 전 앵커는 언론노조 탈퇴를 선언하면서 "언론노조 MBC 본부가 조합원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세력의 이익을 대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MBC 언론노조는 아마 다른 후보를 지원하는 것으로 추정된다.MBC노조는 언론노조가 박성제 현 사장을 지원하는 것으로 추정했다.

한마디로 민노총 언론노조 출신끼리 진흙탕 싸움을 벌이는 장면이 만천하에 노출된 셈이다. MBC직원들은 "더러운 민낯이 드러났다"고 표현했다.

이번 MBC 사장 선임은 민주당 혹은 언론노조와 가까운 후보가 유리한 구도로 돼있다. MBC 사장을 뽑는 방송문화진흥회의 이사가운데 민주당 추천인사가 많기 때문이다.MBC는 새로운 사장이 선출되더라도 친 민주당 인사가 뽑힐 가능성이 높다.이때문에 보수단체들은 MBC 사장 선임 절차를 중단하고,감사원과 검찰조사부터 받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다음은 관련 내용을 담은 MBC 노조 성명 전문.

<민노총 출신 후보들의 진흙탕 싸움..더러운 민낯 드러나나?>

지난 3일 MBC 언론노조가 ‘정치권에 줄부터 대는 후보, 당장 그만두어라’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일부 후보자가 온갖 정치 권력에 선을 대고 이들을 활용하고 있다는 정황이 드러났으며 국회의원 출신 한 인사가 특정 후보에 대한 지지를 공공연히 밝히고 다니고 있다”면서 “특정 후보가 정치권의 뒷배를 활용하고 있다”고 공격했다.

이 성명이 지난 5일 미디어오늘에 그대로 실렸고 어제 (지난 6일)에는 미디어스에 “방문진, ‘정치권 뒷배’ 사장 후보 철저히 걸러내야”라는 제목의 기사로 다시 기사화되었다.

기사 내용의 골자는 “정봉주 민주당 교육연수원장 (전 국회의원)이 유튜브 채널 ‘새날’에 출연해 권순표 전 앵커에 대한 노골적인 지지를 표명”했고 권 전 앵커가 정치권에 접촉해 뒷배를 활용하고 있다는 비판이었다.

이에 대해 어제 (6일) 권순표 전 앵커는 언론노조를 탈퇴한다는 글을 사내게시판에 올리면서 “언론노조 MBC본부가 조합원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세력의 이익을 대변하고 있다”고 언론노조를 공개 비판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노조의 성명에 나오는 ‘정치권에 줄을 대고 있는 특정 후보’는 본인을 지칭하는 것이 맞았다”라며 당시 보도국장이 앵커 사퇴의 이유를 방송에서 알리지 말라고 명령해 앵커 사퇴 소식을 알리지 못했고, “출연자들에 대한 예의로 우선 생각나는 분들에게 전화를 걸어 사장에 출마하게 되었다는 덕담을 나눈 것이 전부”라고 반박했다.

권 전 앵커의 주장은 “이러한 덕담이 ‘정치권에 줄을 대고 있다’는 ‘마타도어’로 재생산되었고 노조가 성명까지 냈다”는 것이다.

권 전 앵커는 글 말미에 “‘정치권에 줄을 댄다’라는 말에 가장 가까운 후보가 과연 누구일까요? 우리 회사에서 주요 의사결정을 했던 분들보다 제가 더 정치권에 가까웠다고 믿을 분들이 많을까요?” 라고 적어 박성제 사장을 우회적으로 비판하였다.

그러면서 박성제 사장의 ‘미보상 연차수당’ 미지급과 이에따른 근로기준법 위반 문제에 대해 “언론노조가 이 내용을 알고 있으면서 조합원들에게 숨겼다면 극심한 도덕적 해이이고, 모르고 있었다면 극심한 무능”이라고 공격을 이어갔다.

언론노조 소속으로 민주당 편애방송을 주도하던 권순표 후보가 사장 자리를 놓고 폭로한 내용들은 지금까지 우리 MBC노동조합(제3노조)가 줄곧 지적해오던 주장들이다.  언론노조와 미디어오늘, 그리고 MBC 경영진의 유착, 그리고 친문, 친이재명 보도를 통해 보여준 민주당과의 권언유착 문제가 바로 그것이다.

이를 지난 3~4년간 뉴스 앵커를 담당해오던 기자의 입에서 듣게 되니 이제 문화방송은 폐국의 길을 걷거나 민영화 외에는 답이 없다는 생각뿐이다.

특히 뉴스외전에 줄곧 출연해오던 전 민주당 국회의원 정봉주 씨가 방송에 나와 권순표 전 앵커를 차기 사장으로 밀고 있다는 점에서 방송출연과 사장추천 사이의 댓가성을 의심받는 지경에 놓였다. 이쪽도 저쪽도 기가 찰 뿐이다.

이런 상황에서 언론노조가 민주당과 함께 공영방송법 개정을 주창하고 있는 것 자체가 코미디다. 언론노조가 자신의 기관지를 통해 사장선임에 깊숙이 관여하고 있는 이 정치놀음을 보라! 이런 상황에서 언론노조와 언론노조의 2중대, 3중대인 기자협회와 PD연합회, 언론정보학회에 사장선임추천권을 준다면 온 국민의 조롱거리가 될 것이다.

방송문화진흥회는 누가 봐도 ‘정치놀음’의 재탕인 사장선임절차를 당장 중단하고 정부와 국회에서는 언론노조가 경영권과 인사권에서 손을 떼도록 하는 특단의 조치를 먼저 내놓아야 할 것이다.

2023.2.7.
MBC노동조합 (제3노조)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