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전 의원의 지지가 국민의힘 당권경쟁의 새로운 승부처로 부상하고 있다. 김기현-안철수 후보가 팽팽한 ‘양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가운데, 김 후보가 지난 3일 저녁 나 전 의원 자택을 찾아가 “힘을 합치자”고 제안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는 지난 3일 저녁 나경원 전 의원 자택을 찾아가 "힘을 합치자"고 제안했다. {사진=연합뉴스TV 캡처]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는 지난 3일 저녁 나경원 전 의원 자택을 찾아가 "힘을 합치자"고 제안했다. {사진=연합뉴스TV 캡처]

김 후보의 이 같은 행보를 두고 정치권 일각에서 '학폭 가해자가 피해자의 협력을 요구하는 사태'라는 식의 비판이 제기되고 있지만, 나 전 의원은 일반적 예상보다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나경원, 김기현의 지지 요청에 ‘숙고 모드’ 돌입...안철수도 연대 손짓 보내

김 후보는 4일 SNS를 통해 “어제(3일) 저녁에 (나 전 의원) 집으로 찾아뵀다. 윤석열 정부의 성공과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힘을 합치자”고 말했다. 이에 나 전 의원은 “윤석열 정부의 성공과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영원한 당원'으로서 해야 할 역할에 관해 숙고해보겠다”고 전했다. 김 후보는 특히 “지난 20년 세월 동안 당(黨)을 같이 하면서 보수우파의 정통성을 지키기 위해 동고동락했던 동지였기에 허심탄회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안 후보도 나 전 의원을 향해 연대의 손짓을 보내고 있다.

안 후보는 4일 경기도 일산서구청에서 열린 경기 고양정 당협 행사 후 김 후보가 나 전 의원의 지지를 요청한 데 대해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나 전 의원이 어느 정도 휴식이 필요하다고 말하지 않았나. 그래서 (김 후보가 나 전 의원과) 미리 약속했는지 사실 그게 좀 궁금했다”고 대답했다.

“나 전 의원과 연대를 타진하고 있나”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나 전 의원이 어느 정도 시간을 달라고 해서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지금 나 전 의원은 몸과 마음을 먼저 추스르고 당(黨)의 일은 그 다음에 생각했으면 좋겠다”는 설명이다. 안 후보의 답변을 종합해보면, 안 후보도 나 전 의원에게 연대를 타진하려고 했으나 만날 약속을 잡지 못했다는 정도로 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 자신은 나 전 의원의 약속을 기다리고 있는데, 김 후보가 나 전 의원과 사전약속을 하지 않은 채 불쑥 찾아가서 지지를 압박했다는 지적으로도 들린다.

불안한 양강 구도, ‘나심’ 향배가 변수...‘나심’ 시나리오는 크게 3가지

이처럼 ‘나경원 연대’에 매달리기 시작한 것은 ‘양강 구도’의 불안정성 때문이다. 현재 국민의힘 지지층을 대상으로 한 각종 여론조사에 따르면, 김 후보가 하락세를 타고 있는 반면에 안 후보가 상승세를 타면서 1위 후보로 부상 중이다. 하지만 100% 당원 여론조사로 결정되는 3.8 전당대회의 표심은 아직 유동적이라는 게 일반적인 관측이다. 어떤 변수가 부상하느냐에 따라 판세가 요동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일단은 안 후보가 불출마를 결정한 나 전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의 지지층을 상당 부분 흡수하는 흐름이다. 유 전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지난 달 31일 이후 실시된 여론조사에서도 이 같은 추세는 유지됐다.

여론조사 업체 리얼미터가 미디어트리뷴 의뢰로 지난달 31일과 지난 1일 전국 성인 남녀 1,005명(국민의힘 지지층 42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안 후보는 국민의힘 지지층에서 43.3%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직전 조사(1월 25∼26일)보다 9.4%포인트 상승한 수치이다. 이에 비해 김 후보는 36.0% 지지율을 기록해 2위에 머물렀다. 직전 조사 지지율 40.0%보다 4.0%포인트 하락한 수치이다.

김기현-안철수 간 가상 양자 대결을 전제로 한 질문에서도 안 후보는 직전 조사 대비 8.1%포인트 증가한 48.9%, 김 후보는 직전 조사 대비 3.6%포인트 감소한 44.4%로 집계됐다(이 조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나경원 전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의 불출마 선언 이후, 안철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이들의 지지층을 상당 부분 흡수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사진은 안철수 의원이  3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 경동시장 청년몰을 방문해 청년들과의 식사에 앞서 대화를 나누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나경원 전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의 불출마 선언 이후, 안철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이들의 지지층을 상당 부분 흡수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사진은 안철수 의원이 3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 경동시장 청년몰을 방문해 청년들과의 식사에 앞서 대화를 나누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나 전 의원의 지지 선언은 이처럼 팽팽한 양자대결 구도의 균형을 깰 변수로 주목된다. 고민에 빠진 ‘나심’의 방향은 크게 세 가지이다.

시나리오 1=나경원, 불출마 선언 때처럼 전당대회 불개입 원칙 고수

첫째, 불출마 선언 당시의 입장을 유지하는 것이다. 이는 김 후보와 안 후보 중 누구에 대해서도 지지 선언을 하지 않는 것이다.

나 전 의원은 지난 달 25일 불출마 선언을 하면서 “김기현과 안철수 중 한 명을 지지하거나 도울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을 받고 “거듭 말씀드리지만 불출마 결정에 있어서 어떤 후보나 다른 세력의 요구, 압박 등에 의해 결정한 것은 아니다. 제 스스로 당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결정했고 앞으로 전당대회에 있어 어떤 역할을 할 공간은 없다. 역할을 할 생각도 없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단언했다.

친윤계의 압박이 아니라 자신의 선택에 의해 불출마를 결정한 만큼, 전당대회에서 자신의 역할은 없다고 못을 박은 것이다.

그러나 지난 3일 김 후보가 집에 찾아와 지지를 요청했을 때 발언은 전혀 다르다. “윤석열 정부의 성공과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영원한 당원'으로서 해야 할 역할에 관해 숙고해보겠다”고 말했다는 게 김 후보의 전언이다. 따라서 김 후보의 지지 요청을 거부한다면, 불출마 선언 당시의 ‘전당대회 불개입’ 입장을 유지한다는 명분을 고수하는 형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시나리오 2=나경원,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명분으로 김기현 지지 선언

둘째, 나 전 의원이 김 후보 요청대로 지지 선언을 할 가능성이다. 나 전 의원은 친윤계의 정치적 압력에도 불구하고 출마할 것이라는 일반적 예상을 깨고 불출마를 선택했을 때도, ‘윤석열 정부의 성공’과 ‘영원한 당원’임을 강조했다.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이 지난달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당대회 불출마 선언 뒤 입술을 굳게 다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이 지난달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당대회 불출마 선언 뒤 입술을 굳게 다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나 전 의원은 이 두 가지가 가장 큰 가치임을 강조함으로써 불출마의 명분을 제시했다. 그런데 김 후보가 당대표가 되고 친윤계 중심으로 지도부가 구성될 경우 내년 총선에서 수도권 득표력이 약화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김기현이 당대표되는 게 안철수보다 훨씬 총선에서 유리하다”는 평가를 숨기지 않고 있다. 김 후보가 당대표가 되면 국민의힘 수도권 득표력이 약해지고, 안 후보가 당대표가 되면 국민의힘 내부 갈등이 예상된다는 것이다.

나 전 의원이 불출마 선언 때처럼 윤석열 정부의 성공이라는 가치를 강조하면서 김 후보를 지지하는 선택을 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 유력하다.

시나리오 3=나경원의 안철수 지지 선언...대통령실 등의 안철수 비판으로 가능성 소멸

셋째, 나 전 의원이 안 후보 지지를 선택하는 시나리오이다. 그러나 실제로 이 시나리오가 실현될 가능성은 낮다는 게 일반적 분석이다. 친윤계 인사들 그리고 대통령실까지 나서서 안 후보가 ‘윤심’과 무관한 후보라는 입장을 일제히 강조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윤 대통령의 측근으로 알려진 신평 변호사는 3일 페이스북에 ‘윤석열 대통령과 안철수 의원’이란 제목의 글을 올려 “아마 무난하게 김기현 의원이 윤 정부의 성공을 바라는 책임당원들의 견고한 지지를 얻어 당대표에 당선될 것이다”면서 “그러나 만약에 안 의원이 당대표가 된다면 어찌 될 것인가?. 경우에 따라서 윤 대통령은 국힘당을 탈당하고 정계개편을 통한 신당 창당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내몰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 대통령은 안 후보가 당 대표가 될 경우, 국민의힘을 여당으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주장인 것이다. 김 후보의 후원회장이기도 한 신 변호사의 이 같은 발언을 백 퍼센트 신뢰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대통령실이 4일 직접 나서서 안 후보의 행태를 비판함으로써 안 후보는 ‘비윤 후보’라는 점을 분명하게 규정하는 분위기이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이날 조선일보와의 통화에서 안 후보가 ‘윤안연대’라는 표현을 쓰는 것에 대해 “대통령과 국회의원이 동급이 될 수가 없을뿐더러 엄연히 급과 격이 다른데 대통령과의 연대를 말하는 것 자체가 무례하고 어패가 있다”면서, 향후 안 후보가 지속적으로 ‘윤안연대’라는 표현을 사용하면 공개적으로 엄중 경고하겠다는 방침이라고 이 신문은 보도했다.

대통령실의 이 같은 발언은 안 후보가 ‘윤심 후보’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따라서 나 전 의원이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강조하면서 안 후보 지지를 선언할 수 있는 정치적 공간은 완전히 소멸됐다는 분석이다.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윤상현·김기현·황교안·안철수 당대표후보와 김현아 고양정 당협위원장(오른쪽부터)이 4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서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고양정 신년하례 및 당협 당원교육에서 자리에 앉아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윤상현·김기현·황교안·안철수 당대표후보와 김현아 고양정 당협위원장(오른쪽부터)이 4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서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고양정 신년하례 및 당협 당원교육에서 자리에 앉아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