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환경노동위원회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민주당 윤건영 의원이 띄운 자료화면을 보고 있는 김문수 경사노위 위원장. 김 위원장은 과거 자신의 발언에 대해 지금도 그렇게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고, 야당의 극렬한 반발이 뒤따랐다. [사진=SBS유튜브]
12일 환경노동위원회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민주당 윤건영 의원이 띄운 자료화면을 보고 있는 김문수 경사노위 위원장. 김 위원장은 과거 자신의 발언에 대해 지금도 그렇게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고, 야당의 극렬한 반발이 뒤따랐다. [사진=SBS유튜브]

12일 환경노동위원회(환노위)의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국정 감사에서 김문수 경사노위 위원장이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 관련해 했던 발언을 재차 확인한 것을 두고 민주당에선 연일 맹공을 가하는 반면 대통령실에선 스스로 해명해야 한단 뜻을 드러내 양측의 시각차가 확연히 드러났단 평가다.

윤 의원은 이날 환노위 국감에서 김 위원장이 과거에 했던 발언에 대해 직접 화면을 띄워 김 위원장에게 보여주면서 "이 생각에 변함이 없냐"고 물었다. 김 위원장은 윤 의원을 두고 "윤건영이 종북 본성을 드러내고 있다.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 반미·반일 민족의 수령님께 충성하고 있다"라고 말한 바 있다. 김 위원장은 "저런 점도 있는 측면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과거의 발언을 인정함과 동시에 현재도 그렇게 생각하는 측면이 있음을 드러냈다.

또한 김 위원장은 국감장에서 "문 전 대통령이 신영복 선생을 가장 존경하는 사상가라(한다)면 김일성주의자"라고 하기도 했다. 이에 야당의 강력한 반발을 맞게 되면서 결국 국감장에서 퇴장당하기에 이르렀다.

민주당 환노위 위원들은 1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거짓 사과와 막말의 경계를 넘나들며 국회를 모욕한 김 위원장은 경사노위 위원장 자격이 없다. 당장 자진사퇴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사노위가 '막말 극우 유튜버'를 위원장에 앉혀도 되는 곳이냐"며 "김 위원장을 임명한 윤석열 대통령은 인사 참사에 책임을 지고 국민께 사과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본 논란의 당사자인 윤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에 출연해 "장관급 인사가 색깔론과 종북몰이를 국회 한가운데에 들어와 국정감사를 받으면서 한다는 것 자체가 용납되지 않는다"고 김 위원장을 재차 비판했다. 이는 김 위원장이 자신에게 한 발언에 대한 비판임과 동시에 문 전 대통령을 두고 '김일성주의자'라고 지칭한 것에 대한 반발로도 해석된다.

윤 의원은 전날 국감장에서도 "국민을 대표해 증인에 심문하는 국회의원에 '반일·반미 민족의 수령님께 충성하고 있는 생각을 하고 있다'라고 한다면 과연 이 국감이 정상적으로 진행된다고 생각하냐"며 "어지간하면 넘어가려고 했는데 이런 평가를 받고 국감한다는 것 자체가 용납될 수 없다"고 반발한 바 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의 사과가 중요한 게 아니고 임명권자인 윤 대통령의 진정한, 진심 어린 사과와 (김 위원장의) 사퇴가 필요하다"고 밝히기도 했다.

민주당은 국회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김 위원장을 고발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이 구체적으로 들 법률상의 근거로는 제13조(국회모욕의 죄)로 풀이된다. 이는 "증인이 본회의 또는 위원회에 출석하여 증언함에 있어 폭행·협박, 그 밖의 모욕적인 언행으로 국회의 권위를 훼손한 때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상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반면 연합뉴스에 따르면, 대통령실측 관계자는 김 위원장의 발언 논란 관련해 "발언 논란은 답변드릴 내용은 아닌 것 같다"며 "김 위원장이 스스로 설명할 기회를 가져야 하지 않을까 싶다"라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김 위원장의 발언 논란에 윤 대통령이 직접 관여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보인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