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

이번 주 '정진석 비대위'의 존폐 여부와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의 추가 징계 결과가 나온다. 

당초 지난달 28일 법원의 가처분 심리와 윤리위 징계가 같은 날 잡혀 관심이 집중됐지만, 윤리위가 오는 6일 이 전 대표의 추가 징계 심의를 진행한다고 밝힌 가운데 법원도 오는 4일 이후 이준석 전 대표가 제기한 가처분 결정을 내릴 예정이다.

정치권에선 윤리위가 이번 추가 징계 심의에서 이 전 대표를 사실상 축출하는 수준의 중징계를 내릴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당내에선 이 전 대표에 대한 제명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다.

일각에선 법원의 판단에 따라 이 전 대표의 징계 수위가 낮아질 수 있는 가능성도 거론된다. 법원이 이 전 대표가 제기한 가처분을 기각, 정진석 비대위의 손을 들어주면 이 전 대표의 징계 수위가 낮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법원이 사실상 비대위를 무력화시켜 윤리위의 결정이 흐지부지될 가능성도 있다.

법원이 이 전 대표의 손을 들어주는 '인용' 결론을 내린다면 '정진석 비대위'는 좌초되고, 6일 심야로 예상되는 윤리위의 발표가 효력을 상실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덧붙여 윤리위 결정 이후에 법원이 인용 결론을 내리더라도 당 최고 의결기구인 비대위가 무력화된다는 점은 같기에 국민의힘 내부 갈등만 격화할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이에 당내에선 발빠르게 출구전략을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우선 주호영 원내대표가 당 대표 직무대행을 맡아 최고위원회를 복원하는 방안이다. 법원이 인용 결정으로 비대위를 인정하지 않는다면 '주호영 원톱' 체제하에서 최고위를 구성해 이 전 대표에 대한 윤리위 추가 징계도 확정 지을 수 있다는 계산이다.

정기국회 이후 조기 전당대회로 향하는 방안도 순차적으로 거론된다. 이 전 대표에게 당원권 정지 이상의 중징계가 내려진다면 조기 전대를 치른다는 당의 결정에 이 전 대표가 가처분 신청 등으로 제동을 걸 수 없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다만 국민의힘은 우선 최고위 구성부터 난관을 겪어야 한다. 현재 최고위에선 아직까지 사퇴하지 않은 김용태 전 최고위원이 있어 이에 대한 처리도 아직까지 확정되지 않았다. 김 전 최고위원은 이 전 대표와 가까운 사이로 알려져있다.

이에 일각에선 최고위원회를 복원하지 않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지만, 조기 전대는 비대위나 최고위 등 당 의결기구가 필수적이란 점이 걸림돌이다. 최고위 문제를 차치하고도 법원에서 인용 결정이 나온다면 비대위는 효력을 잃고, 차기 지도부를 뽑는 전당대회는 이 전 대표가 자진사퇴 하지 않는 한 치를 수 없게 된다.

당 관계자는 "당의 운명은 법원의 가처분 결정에 달려 있다"며 "가처분이 인용되면 현 비대위 결정이 모두 무효가 되기에 이후 조기 전당대회로 가는 수순에도 난관이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