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발생 추이 (질병관리청 캡쳐)

다음달 1일부터 입국 후 유전자증폭(PCR) 검사 의무가 해제된다.

코로나19 바이러스 유행 상황이 호전됐다는 판단이지만, 방역당국은 확진자 격리, 실내 마스크 착용 등은 그대로 유지했다.

30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0월 1일 0시 입국자부터 입국 후 1일 이내 PCR 검사 의무를 해제한다"고 밝혔다.

해외유입 확진율이 8월 1.3%에서 9월 0.9%로 더 낮아졌고, 최근 우세종인 BA.5 변이의 치명률이 낮다는 점을 고려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해외 대다수 국가들은 입국 시 검사를 하지 않고 있다.

정부는 자가진단키트(신속항원검사) 음성 확인을 조건으로 다음 달 4일부터 요양병원·시설과 정신병원·시설, 장애인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의 접촉 면회도 다시 허용하기로 했다.

방역당국은 남은 방역 조치 중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도 해제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실내 마스크 해제 부분에 대해서는 다양한 루트를 통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고, 국민의 여론도 보고 있다"고 말했다.

박 반장은 "인플루엔자가 유행하고 있고, 지난 2년간 마스크 착용 때문에 인플루엔자 등의 발생률이 많이 저하된 점도 있다"며 "이런 것을 포함한 다양한 이유가 있으니 전문가들의 의견을 더 듣겠다"고 설명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