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외교부 장관

29일 더불어민주당이 단독으로 국회를 소집, 박진 외교부장관 해임건의안을 가결시키는 과정에서 당내 중진을 비롯한 상당수 의원들이 ‘역풍’을 우려하는 목소리를 냈지만 이재명 대표의 측근 그룹, 이른바 ‘친명계’ 의원들이 이를 밀어붙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30일 민주당 관계자 등에 따르면 지난 26일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가 박진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공론화시키고 27일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당론을 모으는 과정에서 상당수 의원들이 반대 및 우려를 제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의원들은 엘리자베스 2세 영국여왕 조문문제를 외교참사로 규정하기에 무리가 있고,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사용문제도 박진 장관 본인의 책임으로 보기는 어려운 만큼 외교부장관 해임건의안을 무리하게 밀어붙이는 것은 이재명 대표체제 출범 이후 당이 강조해온 ‘민생행보’와 배치되는 만큼 무리한 정치공세에 따른 역풍을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을 했다는 것이다.

또한 일부 의원들에 의해서는 박진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집중해야 할 공세를 희석시키는 전술적 오류가 있을 수 있다는 지적까지 나왔다고 한다.

당장 김진표 국회의장 또한 박홍근 원내대표에게 민주당의 박진 장관에 해임건의안 상정방침에 ‘재고’를 요청하며 반대하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진표 의장은 자신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직접 요청해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주변의 ‘소음시위’ 문제를 해결한 만큼 해임건의안 상정에 따른 여야관계 경색을 우려하며 이같은 입장을 보였다는 것이다.

하지만 박홍근 원내대표를 비롯한 민주당내 다수의 친 이재명계 의원들은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공세의 고삐를 늦춰서 안된다”며 해임건의안을 밀어 붙였는데, 그 배경에는 최근 급진전을 보이고 있는 쌍방울그룹 수사문제가 작용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앞서 이재명 대표 변호사비 대납의혹 등 쌍방울그룹 비리를 수사중인 수원지검은 28일 이 대표의 최측근 중 한명으로 경기도 평화부지사를 지낸 이화영 킨텍스 사장에 대해 쌍방울그룹으로부터 2억여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법원으로부터 영장을 발부받아 구속했다.

이화영 킨텍스 사장은 재임중 쌍방울그룹의 협찬을 받아 여러 가지 대북사업을 추진했으며 이재명 대표의 경기도지사 시절 수십억원에 달하는 변호사비를 대납했다는 의혹을 받고있는 쌍방울그룹과 이 대표의 연결고리가 아니냐는 점에 대해 검찰의 집중적인 수사를 받고있는 인물이다.

실제 이화영 사장은 자신이 쌍방울그룹의 법인카드를 사용했다는 검찰발 보도가 나오자 자신과 운동권 시절부터 인연이 있는 민주당 의원들에게 “검찰수사가 궁극적으로 이재명 대표를 겨냥하고 있다”며 ‘SOS’를 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때문에 민주당의 박진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은 표면적으로 외교참사에 대한 책임추궁이라는 명분을 취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 제출까지 암시하는 정치공세로 받아 들여지고 있다.

이에따라 현재 쌍방울그룹 관련 비리를 수사중인 수원지검이 이재명 대표에 대해 혐의를 특정하고 조사 여부를 결정하게 될 10월 하순 무렵, 박진 장관 해임안으로 가파르게 경색되고 있는 정국에 초 대형 격랑이 일 것으로 보인다.

한편 민주당 이재명 대표 본인도 30일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여 사용문제와 관련, "국민도 귀가 있고, 판단할 지성을 가지고 있다. 거짓말하고 겁박한다고 해서 생각이 바뀌거나 들었던 사실이 없어지지 않는다"고 직격했다.

이 대표는 이날 전남 무안군의 전남도청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지금 들어도 바이든 맞지 않으냐. 욕 했지 않느냐. 적절하지 않은 말 했잖느냐"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국민을 대체 뭐로 아는 것이냐"며 "국민의힘이 이런 식으로 계속 국민을 기만하고, 반민주적 행태를 보이면 언젠가는 반드시 상응하는 책임을 지게 된다는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민주당은 국민의 뜻에 따라 어제 해임건의안을 처리한 것"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이 의회 민주주의를 존중하는 최소한의 진정성이 있다면 이번 국회의 결정사항을 반드시 수용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그는 "대국민 사과도, 외교라인 쇄신도 없이 그냥 뭉개고 간다는 것은 국민에 대한 정면도전"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민이 준 마지막 기회를 걷어차지 않길 바란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