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15일 미국 경제전문지 포춘지에서 발표한 북핵 포기에 따른 경제적 비용 2100조와 과거 정권이 평화와 비핵화 명목 등으로 지불했던 대북지원금 선례를 거론하며 답답함을 표출했다.

홍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 글에서 “남북 평화가 온다면 돈이 문제겠느냐 라는 시각도 일리있지만 좌파 정권들이 북핵 개발 자금을 대주고 다시 좌파정권이 들어와 지금와서 그 북핵을 돈으로 사려는 ‘역사의 아이러니’를 어떻게 설명해야 국민들이 납득할까”라고 지적했다.

그는 “나는 북핵회담을 하면서 ‘믿지 마라, 그러나 협상하라’고 한다”며 “DJ. 노무현 전 대통령이 북에 달러를 퍼주어 북핵 개발이 오늘에 왔다면, 문재인 대통령은 이제 국민세금을 퍼주어 그 핵을 사려고 하는 격”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오늘 포춘지 발표를 보면, 북핵 포기 대가가 무려 2,100조가 될 수 있다고 한다”며 “우리나라 5년 예산을 모두 모아야 하는 천문학적인 금액”이라고 막막함을 표출했다. 이어 “이미 영변 경수로 사기로 건설비 70퍼센트 가량 떼인 경험이 있는 우리는 이를 마냥 바라 볼수만은 없다”고 덧붙였다.

또한 “94년 영변 경수로 비용은 우리가 70퍼센트 부담하기로 협약을 한바가 있다”며 “그 선례대로 한다면 우리 부담금은 1500조가 될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앞서 미 포춘지는 북한 핵 포기에 따라 예상되는 천문학적 경제비용은 전 세계가 부담하지 않고 북한 비핵화와 밀접한 이해관계를 가진 한국, 미국, 중국, 일본 등 4개국이 짊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밝힌 바 있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