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2월 쿠데타 이후로도 軍에 저항 중인 민주파 억압할 목적 있는 것으로 보여
훈 센 캄보디아 총리, 미얀마군 총사령관 앞으로 편지 보내 '우려' 표명

민 아웅 흘라잉
민 아웅 흘라잉 미얀마군 총사령관 겸 국가행정의회 의장.(사진=로이터)

지난해 2월 쿠데타 이후 미얀마 군부가 설치한 ‘국가통치평의회’가 이전 집권 여당인 국민민주연맹(NLD)의 국회의원 출신 인사들에 대한 사형을 집행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국가통치평의회’ 대변인은 16일(현지시각) 수도 네피도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오늘날에도 사형 제도를 존치하고 있는 국가들이 많이 있다. 법의 지배를 강화하기 위해 사형을 집행해야 한다”며 이같은 방침을 분명히 했다.

‘국가통치평의회’는 이에 앞서 지난 3일 아웅산 수치 여사가 이끈 옛 집권 여당 NLD 출신 국회의원 4명에 대한 사형 집행을 공식화한 바 있는데, 이번 기자회견에서 이같은 방침을 재확인한 것이다.

군부 측 설명에 따르면 이들 네 사람은 테러 행위에 연루된 혐의로 기소돼 미얀바 법원으로부터 사형 선고를 받고 형이 확정됐다.

1
미얀마의 옛 집권 여당 국민민주연맹(NLD)를 지지하는 미얀마 시민이 아웅산 수치 여사의 초상이 든 액자를 양손에 들고 있다.(사진=로이터)

미얀마는 사형제를 유지하고 있는 세계 80여개국 중 하나이나 지난 30년간 실제 사형을 집행하지 않고 있어 사실상 사형제를 폐지한 나라로 간주돼 왔다.

군부가 옛 집권 여당 인사들에 대한 사형 방침을 공고히 한 데에는 군에 대한 저항을 지속하고 있는 민주파 세력을 억압할 목적이 있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한편, 이번 사형 문제와 관련해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의장국을 맡고 있는 캄보디아의 훈 센 총리는 민 아웅 흘라잉 미얀마군 총사령관 겸 국가행정의회 의장 앞으로 보낸 서한에서 “ASEAN 여러 국가로부터 중대한 우려를 초래하고 있다”고 밝히며 형 집행을 재고(再考)할 것을 촉구했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