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VID엔 이견…시진핑 "北의 '합리적 안보우려' 고려"하자며 제동
백악관 "7~8일 김정은-시진핑 회담 관련 논의도 했다"
9일 한일중 정상회의에선 CVID 없는 남북회담 관련 특별성명 채택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오른쪽)이 미국 현지시간 8일 오전(한국시간으로 9일 새벽) 전화 통화를 가졌다.(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오른쪽)이 미국 현지시간 8일 오전(한국시간으로 9일 새벽) 전화 통화를 가졌다.(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일(미국 현지시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통화를 하고 북한이 핵과 미사일을 영구 폐기할 때까지 대북 제재를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함께했다고 백악관이 전했다.

백악관은 이날 오전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이 통화한 후 성명을 내 이같이 밝히고 "두 정상이 최근 한반도 정세와 함께 시 주석의 김정은 면담 등 상호 관심사를 논의했다"고 부연했다.

이달 말 또는 6월 초로 예상되는 미북정상회담을 앞둔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위원장이 지난 7~8일(한국시간) 비밀리에 방중해 시 주석과 만난 것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는 것.

이와 함께 트럼프 대통령은 미·중 무역과 투자 관계가 균형을 이루고, 미국 기업과 근로자에게 이익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확인했다고 백악관은 덧붙였다.

한편 북한 비핵화 방법론에서는 일부 이견도 드러났다. 중국 관영 CCTV에 따르면 시 주석은 "북미(미북) 양국이 상호 신뢰를 쌓고 단계적으로 행동하길 원한다"며 "미국이 북한의 합리적 안보우려를 고려하기 바란다"고 했다. 

미국이 주장하는 PVID(영구적이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대량살상무기 폐기)에 대해 '단계적 비핵화' 주장으로 제동을 건 대목으로 해석된다. 시 주석은 직전 김정은과의 정상회담에서 비핵화 방법론에 대해 '단계적·동시적' 조치를 재확인한 바 있다.

중국에 이런 입장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 핵 협정 탈퇴를 통해 강경한 북핵 협상 노선을 예고했다. 이란 핵협정은 고농축 우라늄과 무기급 플루토늄 생산을 15년 간 금지시키는 것을 조건으로 미국이 대(對)이란 경제제재를 해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열고 "이란 핵협정으로는 핵무기를 막을 수 없다"며 탈퇴 이유를 밝혔다.

한편 중국은 9일(한국시간) 일본 도쿄에서 열린 한·일·중 정상회의에 리커창 국무원 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4·27 판문점선언에서 남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목표로 확인했다는 데 '환영'한다는 내용 등을 담은 3국 특별성명을 채택하는 데 합의했다.

당초 북핵 문제에서 미국과 궤를 같이하던 일본이 적어도 'C(완전한)VID'를 특별성명에 넣는 방안을 추진했지만 중국과 한국 정부가 부정적인 반응을 보임에 따라 CVID 없는 북핵 관련 3국 성명이 채택된 것으로 관측된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