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사기청산연대, "6월25일부터 30일까지 일주일 간의 일정으로 미테구 방문"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기존의 통설에 반대 입장을 내온 시민단체들의 연합체인 ‘위안부사기청산연대’의 구성원들이 독일 베를린시(市) 미테구(區)를 방문한다. 동(同) 구에 설치돼 있는 ‘일본군 위안부’ 동상(소위 ‘평화의 소녀상’)의 철거를 촉구하기 위해서다.

‘위안부사기청산연대’ 측은 22일 펜앤드마이크와의 인터뷰에서 김병헌 국사교과서연구소 소장, 주옥순 엄마부대 대표, 이우연 낙성대경제연구소 연구위원 및 요시다 겐지 씨 등 네 사람이 내달 25일부터 30일까지 일주일 간의 일정으로 독일 베를린시를 방문한다고 밝혔다.

독일 베를린시 미테구에 설치된 '일본군 위안부' 동상의 모습.(사진=연합뉴스)
독일 베를린시 미테구에 설치된 ‘일본군 위안부’ 동상의 모습.(사진=연합뉴스)

이들은 동(同) 시 미테구에 설치된 ‘일본군 위안부’ 동상과 관련해 구 관계자들을 면담하고 조선의 여인들이 일본군과 관헌 등에 의해 강제로 연행돼 ‘일본군 위안부’로서의 생활을 강요당했다는 기존의 통설이 사실(史實)과 다르다는 사실을 설명하고 올해 9월28일한(限)으로 그 설치가 허가돼 있는 동(同) 구 소재 ‘일본군 위안부’ 동상의 설치 연장을 불허(不許)해 줄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

문제의 동상은 지난 2020년 9월 독일 현지 한인(韓人) 단체인 ‘코리아협의회’의 주관 아래 설치됐다. 하지만 일본 정부가 공식적으로 동상 설치에 문제를 제기하고 독일 정부 또한 그 철거를 요청하기에 이르자 미테구는 ▲사전에 알리지 않은 비문(碑文)을 설치해 독일과 일본 양국 관계에 긴장이 조성된 점 ▲동상에 포함된 비문의 내용이 한국의 입장에서 일본을 겨냥하고 있다는 점 등을 들어 설치 주최 측에 동상 철거를 명령했다.

그러나 ‘코리아협의회’가 독일 법원에 철거 명령에 대하 정지 가처분 신청을 낸 후 미테구 측이 한 발 물러서며 동상 철거가 일단 보류됐다. 해당 동상은 지난해 8월17일 미테구의회의 결의로 동상 설치와 관련한 특별허가 기한이 올해 9월28일까로 연장돼 있는 상태다.

‘위안부사기청산연대’는 이밖에도 독일 현지 방문 기간 중 교민들과의 면담 및 강연 등을 통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그간의 통설의 잘못된 점을 알리는 활동을 할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김병헌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 대표는 특히 “‘일본군 위안부’ 피해 사실을 주장해 오면서 세계적인 유명세를 얻게 된 이용수 씨는 사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가 아니라는 점을 알리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실상을 현지 교민들에게 정확하게 인지시키겠다”고 밝혔다.

‘위안부사기청산연대’는 귀국 후 올해 8월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뜻을 함께하는 일본 내 단체 등과 함께 국제 학술 심포지움 개최를 계획 중에 있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