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 오픈라운지에서 강인선 대변인이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을 위한 임시 국무회의와 관련해 첫 브리핑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12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 오픈라운지에서 강인선 대변인이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을 위한 임시 국무회의와 관련해 첫 브리핑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북한주민들에게 코로나19 백신을 비롯한 의약품을 지원할 방침이라고 강인선 대변인이 13일 밝혔다.

강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최근 북한에선 코로나19 대유행으로 감염 의심자가 폭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북한 측과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북한 내 코로나 상황에 대해 “간단치 않고 생각보다 심각하다”고 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아직 남북이 구체적으로 연락을 주고받는 경로가 있는 단계는 아니다”라며 “윤석열 정부가 (북한에 지원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정한 것으로 봐달라”고 했다.

앞서 권영세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전날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북한이 어려움에 처한 부분에 대해 우리가 적극적으로 도울 의향이 있다”고 했다. 권 후보자는 구체적으로 백신뿐 아니라 해열제, 진통제, 주사기, 소독약 등도 북한이 절대적으로 부족할 것이라며 “지원할 수 있을 때 바로 지원할 수 있도록 최대한 준비하겠다”고 했다.

북한은 전날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을 처음으로 인정하고 최대비상방역체계로 전환했다. 현재 북한에서는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급속히 확산 중이며, 격리자가 18만여 명을 넘었고 지금까지 사망자도 6명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