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더불어민주당에 가로 막힌 인사청문회 정국에서 더는 밀리지 않겠다는 강경한 의지를 보였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해 민주당이 끝까지 국회 인준을 거부한다면 우선 총리 없이 정부 출범부터 하겠다는 것이다.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주당에 '대선 불복'과 '새 정부 국정 운영 발목잡기' 프레임을 덧씌울 수 있다는 계산도 엿들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당선인 측 관계자는 6일 이미 언론에 나온 바와 같이 "윤석열 정권 총리는 한덕수 한 명"이라며 "(인준이 안 되면) 총리 없이 가겠다"고 했다. 윤 당선인은 전날 한 후보자에게 먼저 전화해 "(청문회) 수고했다. 윤석열 정권의 총리는 한 후보자 밖에 없다"며 "(민주당이) 만약 정치적 이유로 우리 정권을 발목잡기 위해 인준하지 않는다면 총리 없이 가겠다. 총리 임명 안 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이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와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낙마를 댓가로 한 후보자 인준에 협조하겠다며 계속 어깃장을 놓는다면 더 이상 목매지 않겠다는 태도다.

특히 새 정부 출범도 전에 민주당에 정국 주도권을 내주면 향후 정국 운영에서 번번이 어려움을 겪을 것이란 의중이 실린 것으로 전해졌다. 인수위 측에서도 "새 정부 초기 민주당의 방해에 굴복하면 내내 끌려 다닐 수밖에 없다"며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수많은 장관들은 국민의힘이 찬성해서 임명됐나? 한 후보자 인준 거부는 새 정부 발목을 잡으려는 정치적 공세일 뿐"이라고 했다.

한 후보자 인준이 민주당의 훼방으로 미뤄지면 총리 역할은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맡는다.

윤 당선인은 민주당이 장관 임명도 막을 경우 문재인 정부의 장관을 일단 유임시키고 차관 체제로 끌고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장관 임명까지 차관이 당분간 역할을 대신하면 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