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김오수 검찰총장의 사의를 수용했다. 다른 간부들의 사표는 반려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6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에 반발하며 스스로 물러나겠다고 밝힌 김 총장의 사의를 수용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지난 3일 오전 국회에서 통과한 '검수완박' 법안을 기다렸다는듯 같은날 오후 국무회의를 통해 공포한 지 사흘 만이다.

박 대변인은 김 총장에 대해 "문 대통령이 한 차례 사표를 반려했으나 김 총장은 스스로 책임을 지겠다는 뜻에서 재차 사의를 밝혀왔다"며 "이제는 더 미루기 어려운 상황이 돼 사의를 수용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검찰 지휘부의 연쇄 사직과 관련해선 제동을 걸었다. 박성진 대검 차장검사 및 이성윤 서울고검장, 김관정 수원고검장, 여환섭 대전고검장, 조종태 광주고검장, 권순범 대구고검장, 조재연 부산고검장 등 현직 고검장 6명, 고검장급인 구본선 법무연수원 연구위원 등 8명의 사표는 반려하기로 한 것이다.

박 대변인은 "검찰총장 이외의 검찰 간부들까지 자리를 비우게 될 경우 검찰사무의 공백으로 인한 국민의 피해가 우려된다"며 "대검 차장을 중심으로 빈틈없이 책무를 다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김 총장은 민주당의 검수완박 입법 강행 시도가 가시화되자 지난달 17일 사의를 표했다. 대통령과의 면담을 요구했으나 거절당하자 사표를 던진 것이었는데 문 대통령은 이튿날인 지난달 18일 사표를 반려하며 김 총장과 청와대에서의 면담을 통해 '임기를 지켜 국회와 계속 소통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총장은 사표를 철회하고 업무에 복귀했다. 그러나 김 총장은 지난달 22일 검수완박 입법 강행이 마무리되는 수순에 이르자 재차 사표를 냈다.

검수완박 공포안을 의결함으로써 종지부를 찍은 문 대통령은 묵혔던 김 총장의 사표를 이렇게 처리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