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인수위원장

안철수 인수위원장은 6일 오후 5시 통의동 인수위 공동기자회견장에서 열리는 해단식에 참석, 그간의 활동에 대한 소회를 밝힌 뒤 경기 성남 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할 예정이다.

그동안 안 위원장은 김은혜 전 의원의 경기지사 선거 출마로 공석이 된 분당갑 보궐선거에 나설 수 있다는 일부 관측에 대해 "인수위 업무에 집중하겠다"고만 해왔으나, 출마를 결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분당갑엔 박민식 전 의원이 이미 출마를 선언한 가운데 이준석 대표는 경선 원칙을 거듭 제시했으나, 안 위원장 측은 전략공천을 기대하는 기류다. 이 때문에 '안철수 전략공천' 여부가 쟁점이 될 전망이다.

성남 분당갑은 국민의힘 김은혜 의원이 이번 6·1 지방선거에서 경기지사에 출마하면서 공석이 된 자리다.

19·20대 국회의원을 지내고 2017년 19대 대선 출마 직전 국회의원직을 사퇴한 안 위원장으로서는 5년 만에 원내 재입성을 노리게 되는 셈이다.

안 위원장이 원내 진출에 성공한다면 향후 당권 도전 등에서 유리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는 점에서 이번 분당갑 보선은 여권 내 권력 지형의 변수로도 주목된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게임업체 웹젠의 대표 출신으로 분당갑에서 20대 국회의원을 지낸 김병관 전 의원이 출마 의사를 밝혔다.

안 위원장의 출마가 지방선거 최대의 격전지인 경기지사 판세에 미칠 파장도 주목된다.

경기도백 자리를 놓고 민주당 김동연 후보와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가 맞붙은 상황에서 안 위원장이 경기도 지역구에서 김 후보와 '러닝메이트' 격으로 선거 운동을 펼친다면 시너지 효과가 있다는 게 국민의힘 측 시각이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대선후보였던 이재명 전 경기지사도 이번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를 결정했다.

여야의 대선주자급 2명이 동시에 뛰어들었다는 점에서 보궐선거 열기가 한층 달아오를 전망이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