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다음달부터 3개월간 유류세 인하 폭을 30%로 확대한다. 영업용 화물차와 버스 등에는 유가 연동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물가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며 "고유가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의 체감 유류비용을 낮추기 위해 고유가 부담 완화 3종 세트를 마련해 신속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유류세 인하 폭을 종전 20%에서 10%포인트를 추가해 30%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유류세 인하 조치는 5월부터 7월까지 3개월간 시행되며 유류세 20% 인하 때와 비교하면 유류비 부담이 1만원 줄어든다.

경유 가격 급등으로 고통받는 대중교통·물류 업계의 부담 경감을 위해 영업용 화물차, 버스, 연안 화물선 등에 한해 경유 유가연동 보조금을 3개월간 한시적으로 지급한다.

정부가 기준가격(L당 1천850원) 이상 상승분의 50%를 지원한다. 최대 지원 한도는 L당 183.21원으로 책정됐다.

택시·소상공인 등이 주로 이용하는 차량용 부탄(LPG) 판매 부과금 역시 3개월간 30% 감면(-12원/L)한다.

한편 홍 부총리는 3월 소비자 물가상승률이 약 10년 만에 최고치인 전년동월 대비 4.1%를 기록한 데 대해 "주요 선진국들도 30∼40년 만에 6∼7%대의 최고 수준 물가 오름세를 겪고 있는 상황"이라며 "글로벌 전개 상황까지 고려한다면 당분간 물가 압력이 지속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는 등 물가 문제는 그 어느 현안보다도 중요하고 엄중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 교체기에 면밀한 물가동향 모니터링 속에 물가의 조속한 안정을 위해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정책역량을 총동원, 마지막까지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