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내에서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통상 기준금리 인상 폭의 2배인 0.5%포인트 인상, 이른바 '빅스텝'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이날 블룸버그TV 인터뷰에서 인플레이션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연준이 공격적으로 움직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불러드 총재는 올 연말 기준금리를 3%까지 올려야 한다는 주장이다. 그러면서 "(금리 인상은) 더 빠른 것이 더 낫다"고 강조했다.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도 공급망 혼란이 물가를 끌어올리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인플레이션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고 진단하며 '빅스텝'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서 올해 연말 기준금리를 2.5%까지 올릴 것을 주장했다. 

현재 기준금리 상단은 0.50%이고 연내 FOMC 정례회의는 6차례 남아 있다. 따라서 이들이 연말 기준금리 목표치로 제시한 2.5%, 3.0%를 달성하려면 최소 1∼3차례의 0.5%포인트 인상이 필요한 셈이다.

앞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전날 전미실물경제협회(NABE) 콘퍼런스에서 연준이 너무 높아진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신속히" 움직여야 한다면서 필요할 경우 한 번이나 여러 회의에서 0.5%포인트 금리를 인상할 수 있다고 말했다.

파월 의장은 "중립이라는 일반적인 조치를 넘어서, 그리고 더 제약적인(restrictive) 수준까지 긴축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다면 우리는 또한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해 중립 금리 수준 이상으로도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도 열어뒀다.

한편 뱅크오브아메리카(BoA)의 랠프 액셀은 5월 FOMC 회의에서 0.5%포인트 금리 인상이 이뤄질 가능성이 73%까지 올랐으며 6월 0.5%포인트 인상 가능성도 63%에 달한다고 소개했다.

골드만삭스도 연준이 5월과 6월에 0.5%포인트 금리를 인상하고 올해 안에 4차례 더 금리를 올릴 것으로 전망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