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에 윤석열·이재명 두 대선후보의 양자토론을 제안했다. 법원 결정으로 양자 TV 토론이 불발되자 별도의 양자 토론회를 개최하자고 제안한 것이다.

국민의힘 TV토론 실무협상단장인 성일종 의원은 27일 여의도 당사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법원의 가처분 취지는 방송사 초청 토론회가 선거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으로, 방송사 초청이 아닌 양자 합의에 의한 토론회 개최는 무방한 것으로 판단한다"며 민주당에 "오는 31일 국회 혹은 제3의 장소를 잡아 양자토론을 개최하자"고 공식 제안했다.

법원은 전날 국민의당과 정의당의 '양자 TV 토론' 방송 금지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였다. 양자 TV 토론은 오는 31일이나 다음달 3일에 안철수, 심상정 후보까지 참여하는 '4자 토론' 형태로 진행될 가능성이 큰 상황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국민의힘이 방송사가 중계하지 않는 별도의 양자 토론을 민주당에 먼저 역제안한 것이다. 성 의원은 "이미 양당 협의로 31일 양자 토론이 예정됐던 것이니, 양자 토론을 다시 진행하자고 제안하는 것"이라며 "이와 관련한 세부 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오늘이라도 실무협상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방송사 주최 '4자 토론'에 대해 성 의원은 "법정토론 횟수(3회)를 늘리는 것에 불과하지만, 필요하다면 향후 4당이 만나 의제·시간·사회자 등을 협의할 것을 제안한다"면서 "4자 토론은 '법정 3회'가 있어서 국민이 판단할 기회나 시간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성 의원은 거듭 "양자 토론은 국민이 궁금해하는 사안인데 이게 제동이 걸렸으니, 방송사가 아닌 양당 합의로 하면 국민이 보고 싶은 것을 볼 수 있지 않겠나"라며 민주당에 윤석열·이재명 두 대선후보의 양자토론 성사를 압박했다. 

취재진의 '민주당이 31일 양자 토론을 거부하면, 설 연휴 기간 대선주자 토론이 무산되는 것이냐'는 질문에 성 의원은 "민주당의 의지이고, 민주당이 거부하지 않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