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4일 민주당이 추진 중인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편성과 관련해 "설 전(1월말 전)에도 당연히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규모는 25조원 내지는 30조원 정도가 실현 가능한 목표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경기 광명시 기아 오토랜드 광명(옛 기아차 소하리공장)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 질의응답에서 이같이 말하고 "규모가 어느 정도 될지는 모르겠지만 가능한 범위에서 최대로 추가 지원하는 게 맞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추경에 대해서는 여당과 야당, 정부의 입장이 너무 차이가 크기는 하다"며 "(국민의힘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언급한) 100조원을 추가 지원한다고 한들 작년까지 다른 나라가 지원한 것에는 못 미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 방식이 직접·현금 지원으로 이뤄졌는데 효과가 별로 크지 않았다. 승수효과가 없어서 그렇다"며 자신의 공약인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다시 언급, 재추진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는 "소상공인·자영업자가 원하는 지원은 전국민 재난지원금이라는 이름의 소비쿠폰이다. 액수보다 승수효과 크기 때문"이라며 "전에도 말씀드렸듯이 최소 1인당 100만원 정도는 맞춰야 한다. 우리는 대개 1인당 50만원에 못 미치는 정도를 지원했는데 재작년 다른 나라들은 1인당 100만원 정도를 지원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소한 그 정도는 해야겠다고 해서 25조원 정도를 말씀드린 것이다. 이것을 어떤 방식으로 지원할지는 구체적으로 결정하면 될 텐데 이것으로 끝나진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이 후보는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이번 추경을 통해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지급하자는 것이냐'는 취재진 질문에 "제가 직접 결정하기 어려운 일들이고 정부와 여야 입장을 조율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제가 이것은 하고, 저것은 안 하고 명확히 선을 긋는 게 적절치 않아 일반적인 말씀을 드릴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어 "소상공인을 지원하고 국민에게 소득을 지원하는 이중효과가 있으니 여력을 확보할 수 있다면 전국민을 대상으로 소상공인형 소비쿠폰을 지급하는 것도 좋겠다는 것"이라며 "(추경 편성시) 여력이 된다면 그 부분까지도 검토해 주면 좋겠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기본적으로 국가가 국민들의 어려움, 또 소상공인·자영업자처럼 특별한 희생을 치르는 부분에 대해 (특별한) 보상이 필요한데 다른 나라에 비해 부족하다"며 "그것은 제가 기본적으로 갖고 있는 신념이니 가급적 그런 길로 가는 게 좋겠다라고 생각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추경 편성을 놓고 정부가 난색을 보이는 것과 관련해서는 "국채발행도 포함해서 정부가 대규모 지원을 하라고 요청하면 정부가 거부하거나 거절할 이유는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