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수호예비역장성단·전군구국동지연합회·자유수호포럼 등 공동성명
세월호 사고 당시 유가족들에 대한 동향 정보 파악한 혐의로 수사 받다가
지난 2018년 12월7일 '결백' 주장하며 극단적 선택한 이재수 前기무사령관 추모

1
고(故) 이재수 전 기무사령관.(사진=연합뉴스)

‘세월호 유가족 불법사찰’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던 도중 극단적 선택을 한 고(故) 이재수 장군(육사 37기, 최종 계급 육군 중장)의 3주기를 맞아 자유·우파 시민단체들이 7일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에서 이들 시민단체는 이 사건이 “문재인 대통령의 하명(下命) 수사가 빚어낸 참극”이라고 했다.

이 장군은 기무사령관 재직 중 발생한 ‘세월호 사건’과 관련해 당시 세월호 유가족들이 머물던 전남 진도군 소재 진도체육관 일대에서 유가족 개개인의 정치 성향과 경력 등 정보를 수집했다는 혐의를 받고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수사를 받다가 2018년 12월7일 극단적 선택으로 유명(幽明)을 달리했다.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은 국민의힘 대선 후보인 윤석열 전(前) 검찰 총장.

죽음을 맞이하면서도 이 장군은 “세월호 유족들에게 한 점 부끄러움이 없다”며 결백(潔白)을 주장했다. 결국 검찰의 세월호참사특별수사단(특수단)도 지난 1월19일 ‘수사·감사 저지 외압’과 ‘유가족 도·감청 및 불법사찰’ 등 이 장군이 받은 혐의가 사실이 아니거나 사법 처리 대상이 아닌 것으로 판단하고 ‘무혐의’ 처분을 했다. 기무사와 국정원 등이 세월호 유가족의 동향이 기재된 보고서를 작성한 것은 사실이나 그 내용은 이미 언론에 공개된 자료 등을 수집한 데 불과해 위법한 것은 아니었다는 결론이었다.

이 장군의 3주기를 맞은 이날 대한민국수호예비역장성단·전군구국동지연합회·자유수호포럼 등 자유·우파 시민단체는 공동성명을 통해 무고한 군인의 명예를 짓밟고 죽음으로 몰아간 검찰 수사를 호되게 비판했다.

이들은 해당 성명에서 “’세월호 민간인 사찰’은, 문재인 대통령의 하명 수사가 빚어낸 참극이며, 정상적인 업무를 수행한 기무사령관과 예하 장병들을 ‘적폐청산’이라는 억지 프레임으로 몰아붙인, 전형적인 정치 탄압 사건”이라며 “이재수 장군은 유서를 통해 ‘기무사와 부대원들은 헌신적으로 최선을 다했고,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러움 없다’고 밝혔다. 세월호 사건으로 인해 유명을 달리한 고인들과 그 유족들의 아픔을 모르는 국민이 어디 있겠는가? 당시 구조 및 인양 작업에 참가한 모든 군인과 기무사 관계관 역시 마음으로 임무 완수에 진력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은 “대통령 하명을 이유로 ‘세월호 민간인 사찰’이라는, 근거 없는 정치 사건을 만들어, 고 이재수 장권에게 행한 인격적 모독과 군의 명예를 송두리째 짓밟은 행위야말로 청산해야 할 적폐라는 것을 이제 국민들은 다 알고 있다”며 “모든 책임은 문재인 청와대에 있으며, 고 이재수 장군의 영령 앞에 무릎 꿇어 석고대죄하고, 유가족과 군 장병 앞에 머리 숙여 사죄하고 용서를 구하라”고 덧붙였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