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예능국 간판 PD 출신인 김영희 전 MBC 부사장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홍보소통본부장에 임명됐다. 윤석열 후보 측에서도 영입에 상당한 공을 들였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영입에 성공한 이 후보 측이나 민주당 측은 만면에 화색을 감추지 않고 있다.

하지만 김 본부장의 영입은 정책이나 이념은 뒷전인 채, 예능감으로 ‘국민을 즐겁게 해주겠다’는 얄팍한 계산이라는 점에서 비판을 받는다. 문 대통령의 정책적인 무능을 각종 기획과 이벤트 행사로 덮은 탁현민 청와대 비서관을 떠올리게 한다는 평가가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의 홍보소통본부장에 임명된 김영희 전 MBC 부사장은 "후보나 당은 사실 저에게는 두 번째 판단 기준이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김현정의 뉴스쇼 캡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의 홍보소통본부장에 임명된 김영희 전 MBC 부사장은 "후보나 당은 사실 저에게는 두 번째 판단 기준이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김현정의 뉴스쇼 캡처]

MBC 예능 PD 김영희가 민주당 간 이유, 이재명 정책은 모르지만 송영길의 절실함 때문

지난 2일 이 후보는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민주당 영입인사 및 선대위 본부장단 임명 발표식을 열고, 영입 인재인 김영희 전 MBC 부사장의 합류를 축하하고 선대위 홍보본부장으로 임명했다. 이 후보는 환영사에서 "야당에서 (김 전 부사장을) 영입하려고 하다가 잘 안되니까 이솝우화에 나오는 여우처럼 저거(포도) 분명 시다고 하는 것이 참 보기 안 좋다"라며 "국민에게 건강한 웃음을 많이 줬고 미래와 희망에 대한 말을 많이 했던 정말 존경하는 김영희 홍보본부장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라고 말하며 우쭐함을 감추지 않았다.

김 본부장 역시 국민의힘에서의 영입 제안을 부인하지 않으며 으쓱한 어깨를 드러냈다. 김 본부장은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국민의힘 쪽에서는 사실 그 전부터 제게 (영입) 제안이 있었다"라며 "저는 계속 고민해보겠다고 말씀드리고 있던 상태였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후보쪽 합류를) 결심을 하게 된 배경에는 사실 여기 있는 송영길 민주당 대표의 역할이 정말 컸다"라고 말했다.

송 대표가 휴일 밤에 김 본부장의 집 앞에서 1시간을 기다린 것이 민주당행의 결정적 이유였다는 것이다. 김 본부장은 "송 대표가 지극 정성을 들이는 것 보고 그 간절한 마음과 진심이 제 마음을 움직였다"라며 "전화로 이 후보님과 통화도 했고 결정적으로 며칠 전에 두 분과 함께 (저까지) 셋이 만나서 허심탄회하게 얘기했다. 그 자리가 제가 이쪽으로 와서 제 능력을 다해야 겠다고 결심하게 된 계기가 됐다"라고 설명했다.

김 본부장은 3일 YTN 방송에 출연해서도 민주당을 선택한 기준에 대해 ‘절실함’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쪽과 저쪽에서 저를 원하는데 어느 쪽에서 나를 더 절실하게 원할까를 생각했다”면서 “그 절실함이 제가 우쭐하거나 그런 게 아니고 그렇게 절실함이 있어야 내가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틀을 만들어줄 수 있겠다라고 판단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 본부장 스스로 정치철학의 부재를 드러냈다고 평가받는 대목이다. 송 대표의 간절함에 민주당행을 택했다는 발언 자체가 ‘우쭐해서가 아니라면서도 스스로의 몸값을 매긴 장사꾼의 태도’라는 비판이 제기된다. 그와 동시에 윤석열 후보나 이재명 후보의 정치철학이나 정책에는 전혀 관심이 없음을 스스로 드러내고 말았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왼쪽)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홍보소통본부장으로 영입한 김영희 전 MBC 부사장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왼쪽)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홍보소통본부장으로 영입한 김영희 전 MBC 부사장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후보나 당은 두 번째 판단기준”이라고 자랑질?... 그럼 무엇이 중한디

김 본부장은 다음날인 3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도 출연해 자신의 뜻을 설파하느라 발빠르게 움직였다. 그는 이전부터도 정치권의 러브콜이 적지 않았음을 시인하며, 당시에는 ‘(방송) 프로그램 콘텐츠를 통해 국민과 소통을 하는 것이 훨씬 더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생각에서 정치권의 요청을 거절했다고 한다.

하지만 이번에는 “국민들의 삶을 바꿀 수 있는 아주 중요한 대통령 선거이기 때문에 이쪽에서 한 번 기여를 해봐야 되지 않느냐”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말하자면 코로나로 지친 국민들에게 정치를 통해 즐겁게 해주고 싶은 마음이 생겼기에 정치권의 요청을 수락했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의 요청을 받고 긍정적으로 검토를 하던 중 “근본적인 고민 때문에 시간을 좀 더 달라”는 대화를 마지막으로 국민의힘과는 더 이상 연락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던 중, 송 대표의 무작정 방문에 감동받아 민주당으로 발걸음을 옮기게 되었다는 얘기를 2일의 임명식 발언에 이어 재차 강조했다.

진행자가 그 발언에 꼬리를 잡아 김 본부장의 정치철학에 대해 예리한 질문을 했다. “국민의힘이냐 민주당이냐. 이재명이냐 윤석열이냐는 그럼 그렇게 중요하지 않았던 것인가”라고 진행자가 질문하자, 김 본부장은 “후보나 당은 사실 저에게는 두 번째 판단 기준이다”고 당당하게 발언했다. 대신 그는 “제가 가서 일을 했을 때 과연 나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해 줄 수 있는 쪽이 어느 쪽이었을까라는 생각을 좀 하게 됐다”며 “마지막에 결정을 내릴 때는, 간절함이 아마 그것을 보장해 줄 수 있다고 판단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대접 잘해준 민주당에서 화려한 후보 이벤트 선보이겠다

김 본부장이 내세운 간절함은 ‘송 대표처럼 1시간씩 추운 데 떨면서 자신을 향해 손을 내미는 것’으로 풀이되는 대목이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중에서 어느 쪽이 더 ‘자신의 능력을 높이 사고, 제대로 대접을 해주는가’가 선택의 기준이었다는 설명인 셈이다.

그러면서 김 본부장은 자신이 MBC 프로그램에서 진행했던 방식을 차용할 것임을 당당하게 밝혔다. 그는 “제가 프로그램을 해왔던 것처럼 의외의 부분을 가지고 들어가야 될 것 같다”면서 “예를 들면 정해진 틀의 방문이나 이런 게 아니고 촬영을 예고하지 않는 촬영 같은 것”이라고 제시했다. ‘기습 방문, 관찰카메라’ 같은 것을 의미하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그렇다”고 답하면서 “이재명 후보를 만나고 나서, 저렇게 솔직하고 부드러운 사람이 왜 딱딱하고 강하게만 보였을까. 그런 면을 좀 보여주고 싶다”며 홍보 전략을 밝혔다.

이 후보의 정책이 가진 알맹이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에 대해서는 무관심하다는 점을 자랑처럼 강조한 것이다. 대신에 후보 포장술을 화려하게 발휘하면 된다는 입장을 당당하게 천명한 셈이다. 문 대통령의 무능을 화려한 이벤트와 행사로 포장한 ‘탁현민 청와대 비서관’의 그림자가 오버랩된다는 평가가 나온다.

김 본부장은 “진짜로 몰래 카메라를 한다든지 또는 기습 촬영을 한다든지 하면 후보의 진면목이 보여질 수 있다”는 주장을 하며, 일부러 어떤 장치를 해놓지는 않지만 어느 지역을 방문을 하거나 동선에 있을 때 얼마든지 연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몰래카메라가 진행되던 2년 정도의 기간 동안 모든 연예인이 경계를 했지만, 다 성공했다는 것이 김 본부장의 자평이다. 따라서 이번에도 ‘성공할 것’이라는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연예인의 인간적인 면모를 드러낸 몰래카메라가 성공했다고 해서, 이 후보의 인간적인 면모에 얼마나 많은 국민이 공감할지는 미지수이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