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자신의 조카가 저지른 '강동구 모녀 살인 사건'을 변호, 이를 '데이트폭력 중범죄'라고 표현한 것에 대해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이 후보는 26일 자신이 변호한 조카의 '모녀 살인사건'에 대해 "데이트폭력이라는 말로 사건을 감추려는 의도는 조금도 없다"면서 "미숙한 표현으로 상처받은 점에 대해 죄송하다는 말씀 전한다"고 말했다

또 "흉악범죄로 인한 고통의 크기가 헤아릴 수 없음을 잘 알고 있다"면서 "저로 인해 가슴 아픈 일을 다시 상기하시게 된 것에 대해서도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나아가 "모든 범죄 피해자들은 억울한 것"이라며 "멀다고 할 수도 없는 친척들의 일을 제가 처리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 24일 데이트폭력 피해자 유가족과 만난 일을 페이스북에 올리면서 자신이 변호한 조카의 모녀 살인사건에 대해 "제 일가 중 일인이 과거 데이트폭력 중범죄를 저질렀다"며 사과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이 후보가 변호한 '강동구 모녀 살인 사건'은 이 후보의 조카인 김 씨가 교제하던 여자친구가 헤어지자고 하자 피해자의 집을 찾아가 여자친구와 어머니를 모두 37차례 찔러 살해한 사건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또 이 후보가 변호 당시 심신미약을 이유로 감형을 주장한 것으로 알려진 것도 문제 삼았다.

국민의힘 김도읍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끔찍한 연쇄살인을 데이트폭력 수준으로 둔갑시켰다"며 "대통령 후보로서 자질이 아니라, 기본적인 인성을 문제 삼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전주혜 선대위 대변인은 논평에서 "흉악살인 범죄를 변호하면서 충동 조절 능력 저하나 심신미약 상태를 주장한 사람이 어떻게 피해자의 입장을 헤아릴 수 있겠는가"라며 "국가지도자라면 마땅히 가져야 할 약자에 대한 기본 인식과 공감 능력의 심각한 부재 아닌가"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소속인 정진석 국회부의장도 자신의 SNS에서 "변심한 여친(여자친구) 집에 찾아가 준비해 간 흉기로 모녀를 잔인하게 살해한 희대의 흉악범을 심신미약이라고 변론한 자가 인권변호사?"라며 "정말 기가 막힌다"라고 적었다.

정의당 홍주희 선대위 청년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이 후보가 변호한 것은 데이트폭력이 아니라 교제살인"며 "가해자가 심신미약 상태였다는 주장을 하며 감형을 시도했는데 이 점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이 후보가 지난 24일 사과하면서 '피해 예방을 위한 교육 등 사전방지조치를 검토해야 한다'는 취지로 말한 것을 거론하면서 "교제살인의 책임을 피해자에게 전가하느냐"고 반문했다.

진보당 김재연 후보도 페이스북을 통해 "여성과 그의 모친의 손을 테이프로 묶고 칼로 37회 찔러 살해한 행위를 데이트폭력이라 부르다니, 참담하다"고 비판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