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인플레이션 대응을 위해 예정보다 빨리 금리 인상에 나설 수도 있다고 밝혔다.

24일(현지시간) 연준이 공개한 1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의사록에 따르면 다수의 참석자가 "물가상승률이 목표치보다 계속 높을 경우 현재 예상보다 빠르게 자산매입 속도를 조정하고 기준금리를 올릴 준비를 해야 한다"는 입장에 공감대를 이뤘다.

참석자들은 "(테이퍼링에 관한) 적절한 정책 조정을 집행하는 데 있어 유연성 유지가 원칙이 돼야 한다"며 "월 150억 달러 이상의 자산매입 축소가 타당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위원회는 특히 인플레이션 압력을 고려해 기준금리 목표 범위를 조정하기에 더 나은 입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준은 당시 FOMC 회의를 마친 이후 자산매입 축소(테이퍼링) 시작을 공표했다. 11월과 12월 150억 달러씩 점진적으로 자산매입 규모를 줄이는 내용이다.

당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테이퍼링 시작 결정이 금리인상의 직접 신호는 아니다"고 말했지만 이번 의사록을 통해 FOMC 내부에서 '물가 급등세 지속시 금리 인상을 서둘러야 한다'는 논의가 이뤄졌음이 공개됐다.

FOMC 위원들은 "장기적 물가 안정과 고용 목표에 해가 될 수 있는 인플레이션 압력에 대응하기 위해 망설임 없이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는 12월 14∼15일 FOMC 정례회의에서도 테이퍼링 속도와 내년 금리인상 정도에 대한 논의가 활발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