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지검 정문 앞에서 발언 중인 김진태 전 의원

국민의힘 '이재명 비리 국민검증특별위원회'는 17일 수원지검을 항의 방문해 '이재명 후보 변호사비 대납 의혹' 고발 사건에 대한 신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특위 위원장을 맡은 김진태 전 의원 등 소속 위원 8명은 이날 오전 11시께 수원지검 정문 앞에서 이같이 요구했다.

김 위원장은 "이 후보를 변호사비 대납 의혹과 관련해 수사해달라는 내용의 고발장이 검찰에 접수된 지 한 달이 넘었는데도 수사는 미진한 상태"라며 "이번 고발 건은 이 후보 뇌물 수수 의혹의 급소와도 같은 만큼 대선 기간이 다가오기 전 신속한 수사를 촉구하기 위해 수원지검을 방문했다"고 말했다.

이어 "대장동 관련 사건을 수사 중인 중앙지검이 아닌 수원지검에서 해당 사건을 맡는 것에도 문제가 있다고 보고 있어, 검찰 측에 이를 비롯해 전반적인 항의 사항을 전달하고자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변호사비로 총 3억원을 썼다고 밝혔지만, 이는 당시 변호를 맡은 변호사 수십명 중 한 명에게 지급될 정도의 금액에 불과하다"며 "이 후보의 발언이 허위사실로 드러날 경우 문제의 소지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발언을 마친 후 약 1시간에 걸쳐 양중진 수원지검 1차장검사를 면담하며 이런 내용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이 후보는 경기지사 당선 이후인 2018년 말부터 지난해까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았다. 이 과정에서 다수의 변호사가 이 지사의 변호를 맡았는데, 이들에게 지급된 변호사비를 이 후보 측이 아닌 다른 곳에서 대납했다는 의혹이 야권을 중심으로 제기됐다.

깨어있는 시민연대당은 이런 의혹에 관해 수사해달라며 지난달 7일 이 후보를 검찰에 고발했다.

이 후보는 지난달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변호사비를 다 지불했고, 그 금액은 2억5천 몇백만원"이라면서 "경찰·검찰의 압수수색 필요 없이 계좌추적에 다 동의한다. 얼마든지 하시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수원지검 공공수사부(김종현 부장검사)는 지난 15일 이 사건 수사를 위해 서울시 서초구 소재 법조윤리협의회 사무실과 서울 지역의 세무서를 압수수색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