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억원 이하 '서민 아파트'에까지 매수 행렬 나타나
구석구석 차곡차곡 집값 올리는 文정부의 규제 '풍선효과'

3억원 이하의 '서민 아파트'에까지 매수세가 불붙고 있다. 다년 간의 대출 및 세금 규제 누적으로 나타난 '풍선효과'로 풀이된다.

10일 직방이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통계를 집계한 결과에 따르면 이달 9일까지 등록된 전국 아파트 매매 계약 건수는 1천500건 정도였다. 이중에서 매매 가격 3억원 이하가 83.3%(1천250건)에 달했다.

월 50∼60%대 수준이었던 전국 3억원 이하 아파트 매수 비중이 이달에는 이미 초반부터 80%대를 돌파했다.

전문가들은 거래 등록 신고 기한(30일)이 남아 여타 가격대 아파트의 거래 건수도 늘긴 하겠지만 이 같은 추세가 바뀌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전국적으로 실거래가 1억원 아래인 초저가 아파트의 매수 비중이 급증세인 점이 눈에 띈다.

전국 1억원 이하 아파트 매수 비중은 지난 9월 15.8%에서 지난달 19.3%로 뛰었고, 이달에는 5%포인트 가깝게 급등한 34.1%로 나타났다.

그간 실거래가 1억원 이하의 저가 아파트는 투자자·실수요자들로부터 관심을 받지 못했다. 입지가 떨어지거나 노후한 탓이다.

하지만 정부의 부동산 규제 누적으로 주택 매매가 점점 힘들어지고, 공시가격 1억원 이하의 주택은 취득세 중과에서 배제하겠다는 방침까지 발표되자 매수 쏠림 현상이 심화되기 시작했다.

금융당국에 의해 은행들이 대출을 축소·중단하거나 대출 금리를 인상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거래 감소가 나타나고 있지만 중저가 아파트에 대한 수요는 커지고 있는 것이다.

내년부터는 총대출액이 2억원 넘는 대출자는 개인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적용에 따라 대출한도가 축소된다.

중저가 아파트가 밀집한 지역의 부동산 중개업소 대표는 "이런 아파트는 양도세 중과가 안 돼 다주택자들이 많이 매수했다"며 "공시가격이 3억원 이하인 상황에서 매매가격은 계속 오르고, 집주인들은 급하게 팔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각종 규제의 풍선효과로 공시가격 3억원 이하 저가 주택에 대한 다주택자와 법인의 투자까지 증가하고 있다. '서민 아파트' 가격까지 오름세가 지속되면서 사실상 전 가격대의 주택값이 차곡차곡 오르는 형국이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