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봐주기 수사' 정황 곳곳에서

검찰이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 중 한 사람인 유동규 전(前) 경기관광공사 사장을 21일 밤 구속 기소했다. 유동규 전 사장의 혐의 가운데에서는 여당·더불어민주당의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와의 연결 고리가 되는 ‘배임’ 부분이 빠졌다. 이에 검찰이 이재명 전 지사를 의식하고 사건을 고의로 축소 수사한 것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국내 언론 보도 내용을 종합하면 유 전 사장을 수사한 서울중앙지방검찰청(검사장 이정수)은 유 전 사장의 배임 혐의 규명에 굉장히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유 씨와 관련해 가장 중요한 의혹점으로 제시된 ‘초과 이익 환수 조항 삭제 문제’에 대해서 유 씨에게 묻지도 않는가 하면, 유 씨 계좌를 추적한 내용을 유 씨에게 제시하지도 않는 등, 유 씨의 ‘배임’ 혐의 단서를 찾기 위한 노력을 거의 보이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유동규 전 경기관광공사 사장.(사진=연합뉴스)
유동규 전 경기관광공사 사장.(사진=연합뉴스)

그 대신 수사팀은 천화동인5호의 소유주인 정영학 회계사 등이 제출한 ‘대화 녹취록’을 근거로 유 씨의 뇌물수수 혐의 보강에 집중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검찰의 어느 간부는 “이 사건에서 ‘배임’과 ‘뇌물수수’는 동전의 양면과도 같은데, 둘 가운데 한쪽만 수사했다는 것은, ‘특정인(이재명 지사를 지칭)을 봐주기 위해서’라는 의심을 사기에 충분하다”는 평을 했다고 한다.

수사팀 구성과 관련해서도 문제 제기가 잇따르고 있다.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은 약 20여명의 검사로 이뤄져 있는데, ‘배임’ 등 민감한 사안에 대한 수사는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 개입’ 사건의 당사자로 기소된 민주당 송철호 울산광역시장의 사위인 김영준 부부장검사(사시45회·연수원36기) 등이 주도하는 한편 회계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거나, 자금 추적 능력을 인정받은 검사들은 유 전 사장의 뇌물 혐의 입증에 집중 투입됐다.

비록 검찰이 관련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수사팀의 수사 진행 상황에 대해 이견(異見)을 제시한 모 부부장검사가 수사팀에서 배제됐다는 소식도 이에 앞서 전해진 바 있다.

이런 상황에서 야권과 법조계에서는 “검찰이 이재명을 살리기 위한 수사를 한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검찰 출신의 김종민 변호사의 경우 “유동규를 기소하면서 배임 혐의를 뺀 것은 공소권 남용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심지어 수사팀 소속 검사들 사이에서도 “특검으로 가지 않으면 정상적인 수사가 불가능한 상황”이라는 말이 나온다고 한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어느 수사팀 검사는 주변에 고충을 토로하며 ‘이런 식의 수사가 계속되면 결국 탈이 날 것”이라며 “빨리 특검을 하는 수밖에 없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대로 수사가 진행되면 향후 수사에 대한 모든 책임을 검찰이 져야 한다는 위기 의식의 발로라고.

한편, 지난 3일 구속된 유 전 사장에 대해 검찰은 법원에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유 전 사장의 혐의로 ‘수천억 원대 배임’과 ‘8억원의 뇌물수수’를 적시했다. 하지만 서울중앙지검의 공소장에는 유 전 사장의 배임 혐의를 제외한 한편 뇌물수수 규모 역시 3억5000만원으로 축소된 것으로 기재된 것으로 알려졌다.

유 전 사장은 ‘대장동 개발사업’이 추진될 당시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겸 사장 직무대리로 근무하면서 ‘대장동 개발사업’ 전반을 총괄한 인물이다.

앞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수사와 관련해 경기 성남시청에 대한 압수수색이 지연되거나 압수수색 대상에서 시장실이 제외돼 검찰은 ‘꼬리 지르기’식(式)-‘이재명 봐주기’용(用)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았다. 검찰의 수사 행태로 봤을 때, 이같은 세간의 의심은 쉽게 가시지 않을 전망이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