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전날 신형 극초음속 미사일을 처음으로 시험 발사했다고 확인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9일 "국방과학원은 28일 오전 자강도 룡림군 도양리에서 새로 개발한 극초음속 미사일 화성-8형 시험발사를 진행했다"고 보도했다(연합뉴스).
북한이 전날 신형 극초음속 미사일을 처음으로 시험 발사했다고 확인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9일 "국방과학원은 28일 오전 자강도 룡림군 도양리에서 새로 개발한 극초음속 미사일 화성-8형 시험발사를 진행했다"고 보도했다(연합뉴스).

북한이 극초음속 미사일을 새로 개발해 처음으로 시험발사했다고 발표했다.

북한의 관영 선전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은 29일 “국방과학원은 9월 28일 오전 자강도 룡림군 도양리에서 새로 개발한 극초음속미사일 ‘화성-8’형 시험발사를 진행하였다”고 발표했다. 국초음속 미사일 연구 개발사업은 올해 1월 북한 노동당 제8차 대회에서 제시한 ‘국방 과학발전 및 무기체계개발 5개년 계획의 전략무기부문 최우선 5대 과업’에 속한다. 당시 김정은은 8차 노동당 대회 사업총화 보고에서 “가까운 기간 내에 극초음속 활공 비핵 전투부를 개발도입할 데 대한 과업이 상정됐다”고 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첫 시험발사에서 국방과학자들은 능동구간에서 미사일의 비행조정성과 안정성을 확증하고 분리된 극초음속활공비행전투부의 유도기동성과 활공비행특성을 비롯한 기술적 지표들을 확증하였다”고 했다.

극초음속(hypersonic)이란 공기 중에서 음속의 5배(마하5) 이상의 속도를 말한다. 극초음속 활공체는 미사일방어망(MD)을 무력화할 ‘차세대 게임 체인저’로 꼽힌다. 탄도미사일 등에 실려 발사됐다가 고도 30~70km에서 분리된 뒤 성층권에서 코스를 바꿔가며 활강하는 것이 특징이다. 마하 5 이상의 속도로 움직이고 코스를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요격이 매우 어렵다. 중국의 극초음속 미사일 ‘둥펑-17’의 속도는 마하10이다.

조선중앙통신은 “처음으로 도입한 암풀(앰풀, ampoule)화된 미사일 연료계통과 발동기의 안정성을 확증하였다”고 강조했다. ‘암풀화(앰풀화)’는 밀봉을 통해 액체연료를 용기에 담아 발사할 때마다 장전해 쏘는 방식이다. 기존의 주입식 액체연료 공급방식과 달리 주입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고체연료와 맞먹는 신속, 상시 발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시험발사에 김정은은 불참했다. 참관한 박정천 노동당 비서는 “극초음속 미사일 개발과 실전 배비의 전략적 중요성 그리고 모든 미사일 연료 계통의 암풀화가 가지는 군사적 의의”를 강조했다.

극초음속 미사일 연구 개발에 대해서는 “8차 대회가 제시한 국방과학 발전 및 무기체계 개발 5개년 계획의 전략무기 부분 최우선 5대 과업”이라며 “당 중앙의 특벼란 관심 속에 최중대 사업으로 간주돼 온 이 무기체계 개발은 자립적인 첨단 국방과학 기술력을 높이고 자위적 방위력을 백방으로 강화하는데 커다란 전략적 의의를 가진다”고 자평했다.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28일 “우리 군은 오늘 06시 40분경 북한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동쪽으로 발사된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1발을 포착하였다”고 발표했다. 발사체는 비행거리가 200km에 못 미치고 고도도 30km 수준으로 탐지된 것으로 알려졌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