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핵 프로그램 지속, 유엔 안보리 결의의 명백한 위반...심각한 문제”

사진=VOA
사진=VOA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은 13일(현지시간) 북한이 최근 영변 원심분리기 농축시설에서 냉각장치를 제거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는 영변 원자로 재가동 징후 등 북한의 계속되는 핵 활동은 명백한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며 심각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이날 IAEA 정기 이사회 개막에 맞춰 공개한 성명에서 북한이 최근 영변 원심분리기 농축시설에서 냉각장치를 제거한 것으로 보인다는 새로운 움직임을 공개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지난달 말에 공개된 보고서에서 규칙적인 차량의 이동이 관찰됐지만 영변 농축분리기 농축시설을 한동안 가동되지 않은 상태라는 징후가 있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그러나 보고서가 공개된 이후 북한이 영변 원심분리기 농축시설에서 냉각 장치들을 제거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북한 영변 핵시설의 5MW 원자로와 방사화학 실험실의 새로운 가동 징후는 ‘심각한 문제’라며 “북한의 핵 프로그램 지속은 유엔 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며 매우 유감스럽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발 성명에서 북한의 핵 활동과 관련해 지난달 27일에 발표한 연례 총회 보고서에서 공개된 내용을 거듭 설명하면서 “2021년 2월 중순부터 7월 초까지 방사화학 실험실 가동 징후가 있었으며, 이 기간은 북한이 5MW 원자로에서 나온 폐연료봉을 재처리하는 데 걸린다고 밝힌 시간과 일치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2021년 7월 초부터 5MW 원자로 가동과 일치하는 징후가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그로시 사무총장은 “강선 단지에서 계속되는 활동 징후가 있었다”며 “북한이 건설 중인 경수로 내부 공사를 계속하고 있다는 징후고 있었다”고 했다.

그는 북한에 유엔 안보리 관련 결의에 따른 의무를 전적으로 준수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핵확산금지조약(NPT) 안전조치 협정을 전면적이고 효과적으로 이행하고 IAEA 사찰단 부재 기간 중 발생한 모든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IAEA와 즉각적으로 협력할 것을 촉구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