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파업을 하루 앞둔 13일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마지막으로 협상 테이블에 마주 앉았으나, 노사 간 입장차는 여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사는 이날 오후 3시께 성동구 서울교통공사 본사에서 최종 교섭에 들어갔다.

노조는 이번 교섭에서 정부와 서울시가 기존의 구조조정 강행 입장을 고수하면 예정대로 14일 첫차 운행부터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전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이날 협상에서 접점을 찾지 못하면 노조는 파업에 들어가는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노조 관계자는 "사측의 입장이 기존과 마찬가지라면 장시간 교섭은 지양한다는 게 내부 방침"이라고 전했다.

앞서 서울교통공사는 막대한 재정난을 타개하기 위해 전체 인력의 10% 감축안과 임금동결 등을 제시했고, 현재까지도 이 구조조정안을 철회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노조는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거쳐 지난달 총파업을 결의하고 이달 14일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지난달 23일 선언했다. 이후 지난달 31일과 이달 9일 2차례 교섭이 더 있었지만, 노사 간 입장 차이가 전혀 좁혀지지 않았다.

노조는 또 공사의 재정위기 부담을 노동자에게 전가할 것이 아니라 정부와 서울시가 지원해야 한다고 촉구했지만, 정부와 서울시는 공사의 경영 합리화와 자구책 마련이 우선이라며 관련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특히 공사 노사와 서울시까지 한목소리로 연간 수천억원대인 노약자 무임수송 비용을 정부가 보전해야 한다고 요구해 왔지만, 정부는 이를 들어주지 않고 있다.

서울시 역시 공사의 전신인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의 통합 이후 경영 효율화 약속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다면서 각종 비용을 줄이는 자구책을 시행해야 추가 지원을 해줄 수 있다는 입장이다.

노조가 14일 파업에 돌입하면 서울시는 비상 수송대책을 가동할 계획이다.

지하철은 필수공익사업장에 해당해 파업이 시작돼도 일부 인력은 남아 필수업무를 유지해야 한다. 여기에 퇴직자와 협력업체 직원 등 대체인력을 확보해 지하철 수송기능을 큰 차질 없이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출근 시간대에는 평상시 수준으로 정상 운행하고, 낮 시간대는 평시의 72.6∼79.8% 수준으로 운행할 예정이다. 또 서울시 직원 150여 명을 역사 지원 근무 요원으로 배치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