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기원 밝혀질까?

미국 정보당국이 중국 우한 바이러스 연구소의 유전자 데이터를 대량 입수, 분석을 진행 중이다.

CNN이 5일(현지 시각) 보도한 바에 따르면 미 정보당국은 우한 연구소의 바이러스 샘플에서 추출한 유전자 청사진 등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다. 관계자는 "유전자 염기 서열, 데이터베이스 항목, 샘플의 출처, 샘플이 수집된 시간 등 모든 정보를 살펴보고 있다"고 전했다. 이 같은 과정에서 코로나 발병 원인이 밝혀질 수 있을지에 관심이 집중된다.

데이터 분석팀은 코로나가 실험실에서 유출됐을 경우와 어떻게 동물로부터 인간으로 옮겨갔을 지에 대한 경우 등을 놓고 해답을 찾는 중이다.

그러나 이렇게 연결고리를 밝히는 것만으로는 코로나가 우한의 실험실에서 유래했는지 여부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히긴 어렵다.

CNN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5월 코로나의 기원을 90일 내에 밝혀내라고 지시함에 따라 이번 분석이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앞서 이들은 우한 바이러스 연구소가 연구하던 2만2000개의 바이러스 샘플을 확보, 여기서 유전자 데이터를 찾아냈다. 중국은 2019년 9월 해당 데이터를 삭제했고 세계보건기구(WHO)와 미국에 제공하는 것을 거부했었다. CNN은 외부 클라우드 기반 서버에 연결된 데이터가 해킹됐을 가능성도 제기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