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정연주 위촉 취소 촉구..."노골적인 편향인사, 방송 재갈 물리기 의도"

청와대가 23일 '편향성 논란'의 정연주 전 KBS사장을 심의위원으로 위촉을 강행했다. 

정연주 전 사장은 당초 방송통신심의위원 내정설이 제기된 인물로, 야당은 정치 편향성 문제가 제기된 정 전 사장에 대해 '중립성' 가치가 중요한 방심위원으로 부적절하다고 반발해왔다.  

특히 방심위원장은 위원 호선으로 선출됨에 따라 정 전 사장이 위원장으로 선출될 것으로 보인다. 

방심위는 23일 제5기 위원으로 김유진 민주언론시민연합 이사, 옥시찬 전 방송문화진흥회 이사, 윤성옥 경기대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이광복 전 연합뉴스 논설주간, 정민영 법무법인 덕수 변호사, 정연주 전 건양대학교 총장, 황성욱 전 방통심의위 상임위원 등 7명이 위촉됐다고 밝혔다. 

방심위 위원은 '방송통신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국회의장이 원내 교섭단체 대표의원과 협의해 추천한 3명, 국회 소관 상임위에서 추천한 3명을 포함해 대통령이 9명을 위촉한다. 

그러나 국민의힘이 정 전 사장의 방심위원장 내정에 반발해 야당 몫 위원 2명 추천을 거부함에 따라 7명만 우선 위촉됐다. 

野, 정연주 임명 철회 촉구...박대출 "정권에 비판적인 방송은 재갈을 물리겠다는 의도"

이에 대해 야당은 "무모한 인사 도발"이라며 정 전 사장 임명 취소를 촉구했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박대출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정권에 유리한 편향방송은 봐주고 정권에 비판적인 방송은 재갈을 물리겠다는 의도가 아니라면 이처럼 노골적인 편향인사를 내리꽂을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의원은 "‘어방정’(어차피 방심위원장은 정연주)이란 말이 결코 헛소문이 아니었다"며 "이건 방심위가 아니라 방탄위"라고 지적헀다.

이어 그는 "정연주 방심위원장 카드는 문재인 정부의 언론 장악 완결판"이라며 "“중립지키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자기 부정"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방심위에 편향성의 정 씨를 위원장으로 내리꽂는 것은 방심위의 중립성 독립성을 포기하는 반언론적 반민주적 처사이자 공정선거, 공정방송을 바라는 국민에 대한 도전"이라고 덧붙였다.

신인규 상근부대변인은 논평에서 "언론의 공정성을 무시한 것으로 야당과 시민사회 단체의 진지한 우려와 비판의 목소리에도 귀를 닫은 것으로 보인다"며 "문재인 정부는 오로지 대선승리에만 집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신 상근부대변인은 "가장 정치적으로 중립성이 보장된 인사가 가야 할 자리에 가장 정치적인 인사를 내정함으로써 언론과 선거를 정권의 입맛에 맞게 길들이려고 애를 쓰고 있는 것"이라며 임명 철회를 촉구했다.

김도읍 정책위의장과 박 의원, 당 미디어특위 위원장을 맡은 윤두현 의원은 이날 청와대를 항의 방문한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