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가 중국 신장 인권 유린에 대해 또다시 중국 정부를 압박하고 나섰다. 중국 정부가 신장의 강제노동 및 인권유린과 관련된 기업들과 거래하지 말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중국은 신장 인권 문제 거론은 거짓말이라며 미국 정부의 지속적인 압박은 강도질과 다름 없다고 강력 반발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13일(현지시간) 성명에서 국무부와 재무부, 상무부, 국토안보부, 무역대표부, 노동부가 공동으로 경보를 발령해 신장 지역 인권 문제에 강경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블링컨 장관은 이번 경보 조치에 대해 "신장 지역에서 계속되는 중국 정부의 집단학살 및 범죄, 그리고 강제노동의 동원과 관련한 증거 확대에 대응하는 것"이라고 설명한 뒤 "미국은 중국의 잔혹 행위와 유린에 대해 범정부적 노력과 민간 및 동맹과의 긴밀한 조율을 통해 계속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업데이트된 경보는 신장 지역과 관련된 공급망 및 기업에 높아진 위험을 강조하는 것이다. 노동부와 무역대표부가 경보 발령의 주체로 추가됐으며 중국 정부가 신장지역에서 집단학살과 범죄를 자행하고 있다는 점이 적시됐다.

국무부도 별도의 성명에서 "중국 정부는 신장 자치구와 중국 다른 지역에서 대부분 무슬림인 위구르와 카자흐, 키르기스족을 겨냥해 끔찍한 유린을 계속하고 있다"며 "유린의 범위와 극심함을 감안할 때 신장 지역과 관련된 공급망과 사업, 투자에서 벗어나지 않는 기업과 개인은 미국 법 위반의 높은 위험을 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국무부와 재무부, 상무부, 국토안보부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시절인 지난해 7월 중국 신장 관련 경보를 처음 발령했다. 이번 조치는 트럼프 행정부 시절 처음 나온 경보를 업데이트한 것이다.

바이든 행정부는 이번주 내로 홍콩 관련 경보도 발령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격한 반응을 내놓았다. 신장 자치구 인민대표대회 상무위는 성명에서 "미국이 신장 기업들에 무리한 제재 하고 강제 노동이 존재한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거짓말로 완전히 강도 행위"라고 반발했다. 상무위는 "이번 제재의 속내는 신장의 태양광 산업을 억압하고 신장의 안정적 발전을 교란하려는 것"이라면서 "신장에는 강제 노동이란 없으며 미국의 이런 제재는 국제무역 규범을 심각히 위협하는 행위"라고 했다.

신장 자치구 정부는 "미국 정부가 거짓말로 신장의 산업을 짓누르는 나쁜 행위를 중단하지 않으면 자업자득과 모욕을 자초할 수밖에 없고 반드시 패배할 것"이라고 경고했고 신장 자치구 정협은 "신장 문제를 가지고 정치적 조작을 행위는 반드시 실패할 것이며 이처럼 미국이 역사의 흐름에 역행하면 역사의 웃음거리가 될 것"이라고 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