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일본 정부에 먼저 정상회담 개최 제안 "도쿄올림픽 개막식에 만나자"
한일관계 악화에도 아쉽지 않은 척 하더니...물밑 협의 공개되자 부들부들

죽창가와 함께 두 번 다시 일본에 지지 않겠다면서 국내에 반일 혐오 정서를 확산시킨 문재인 대통령이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일본을 방문해 양국정상회담을 시도하려다 해당 사실이 일본 언론을 통해 유출되자 강한 불쾌감을 나타냈다.

외교부는 11일 문 대통령이 일본에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와 회담하는 방안을 조율하고 있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에 대해 "최근 양국은 외교채널을 통해 도쿄올림픽을 양국 간 현안 해결의 계기로 활용하는 방안을 긴밀히 협의해 왔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특히 현안 해결의 모멘텀이 마련되고 적절한 격식이 갖춰진다는 전제 하에 한일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도 검토한 것은 사실"이라면서 "양국 외교 당국 간 협의 내용이 최근 일본 정부 당국자 등을 인용하여 일본의 입장과 시각에서 일방적으로 언론에 유출되고 있는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서는 양 정부 간 협의가 지속되기 어려우며 일본 측이 신중히 대응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한일 양국 관계는 단교에 가까운 극한의 수준으로 치달은 상태다. 문재인 정부가 2017년 출범하자마자 앞서 박근혜 정부에서 이뤄진 한일 정상 간 합의를 송두리째 뒤집은 게 시작이었다. 임기 만료를 앞둔 문재인 정부가 최근 한일 관계 회복을 모색하려는데도 일본 정부는 냉랭한 반응만 보여왔다. 기다린 끝에 간신히 일본 정부로부터 신임장을 받은 강창일 주일대사는 스가 총리를 비롯한 내각 주요 인사들과 여당인 자민당의 유력 정치인들과 만남을 조율하기도 힘든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는 이날에도 "정부는 그간 한일관계 관련 과거사와 미래지향적 협력을 분리하여 대응한다는 투트랙 기조하에 양국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해왔다"면서 "우리 정부는 일본이 2019년 7월 수출규제 조치를 철회할 것과 과거사 문제 관련 한일 외교 당국 간 대화를 통해 협의해 나가자는 입장을 그간 일관되게 유지해 왔다"고 주장했다.

일본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닛케이)은 한국 정부가 오는 23일 열릴 도쿄올림픽 개회식에 문 대통령이 참석하는 것을 계기로 한일정상회담을 개최하자고 일본 정부에 먼저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일본 교도통신도 일본 총리관저 소식통 발언을 인용해 스가 총리가 당일 각국 정상과 만나야 하기 때문에 문 대통령을 포함해 1인당 원칙적으로 15분 정도 만나게 될지 모른다고 보도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