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통 “북, 코백스 백신 지원 받기 위한 행정처리 지연...합의서 서명 꺼려”

사진=VOA
사진=VOA

북한이 코로나19 백신 공동 구매 및 배분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에 백신 공급을 요청했으나, 관련 행정 처리를 지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북한은 외국인 구호 요원들의 방북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과 세계백신면역연합(Gavi) 간 코로나19 백신 지원과 관련한 협상이 수개월 째 지연되고 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협상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익명을 요구한 이 소식통은 북한이 코백스의 백신 지원을 받기 위해 필요한 7개의 행정절차 중 2개만 완료해 협상이 지연되고 있다고 밝혔다.

코백스는 당초 북한에 영국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70만회 접종분을 5월 말까지 공급할 계획이었다. 북한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안전과 효능에 우려를 나타냈고 부작용에 대한 법적 책임을 면제하는 합의서에 서명하길 꺼렸다. 또한 북한의 국제요원 입국 거부와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백신 부족 사태도 공급을 지연시켰다고 VOA는 설명했다.

소식통은 북한정권이 국제요원들이 백신 전달을 북한에 입국하는 것을 거부하는 이유는 하고 외부인들이 북한으로 코로나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고 전했다. 가비 절차에 따르면 백신을 전달할 때 국제요원이 현장이 꼭 있어야 한다.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은 저온 유통체계인 콜드체인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겠다는 국제사회의 제안도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화이자 백신은 초저운인 영하 60도에서 90도, 모더나 백신은 영하 20도에 보관해야 한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얀센 백신은 각각 영상 2도와 영상 8도에서 보관할 수 있다.

앞서 미국 정부 관계자는 지난 5월 CNN에 “북한이 코백스와의 협력을 거절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가비 대변인은 당시 “북한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협력을 거부하고 있지 않다”며 “북한 보건성은 국가백신보급접종계획(NDVP)의 기술적 측면과 운영을 위한 작업을 하고 있다”고 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194개 회원국 중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지 않은 나라는 북한을 포함해 탄자니아, 아이티, 에리트레아, 부룬디 5개 국가에 불과하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