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 보장해준 자체가 고도의 도덕성과 중립성 지키라는 취지...안타깝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진행된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진행된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는 22일 야권의 유력 대선 후보로 급부상하고 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감사원장을 향해 "두 자리가 가져야 할 고도의 도덕성과 줄입성을 생각해본다면 정상적 모습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김부겸 총리는 이날 취임 후 처음 가진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검찰총장·감사원장 등 권력기관 수장의 대선 출마 움직임을 어떻게 보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김 총리는 윤석열 전 총장을 겨냥해 "한 분은 현실적으로 이미 벌써 자기 거취를 정해서 중요 주자로 거론되고 있기 때문에 적절치 않은 것 같다"고 했다. 조만간 출마 선언을 할 것으로 알려진 최재형 원장에 대해선 "또 한 분은 조만간 당신 입장을 밝히신다고 하니까 제가 여기서 보탤 건 없다"며 언급을 자제하는 것처럼 보였다.

김 총리는 다만 "임기를 보장해준 취지 자체가 고도의 도덕성과 중립성을 지키라는 그런 취지였는데, 그런 부분들이 지켜지지 않은 것은 안타깝다"고 했다. 기 의원이 '판단은 국민의 몫인가'라고 질의하자 "그렇게 봐야하지 않겠나"라고 했다.

김 총리는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론을 두고는 "국민이 납득하고 동의할만한 사정이 있어야 한다"면서도 "대한민국을 책임졌던 두 전직 대통령께서 영어의 몸이 되어 있다는 것 자체가 공동체로서는 안타까운 일"이라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