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서울시 예산 투입되는 만큼 TBS 예산 집행에 대한 국회 차원의 감사 진행돼야"
민주당 "TBS 감사 청구는 서울시에서 판단해야 할 문제"

교통방송 TBS에 대한 감사원 감사청구 문제를 놓고 여야 간 공방이 벌어졌다.

국민의힘 과방위원들은 1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과방위 제1차 전체회의에서 TBS 감사 청구권 상정이 수용되지 않자 반발하며 중도 퇴장했다.

국민의힘은 TBS 간판 프로그램인 '김어준의 뉴스공장'의 정치 편향성을 지적하면서 서울시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TBS의 예산 집행에 대한 국회 차원의 감사가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TBS 감사 청구 상정을 6월 의사일정의 잠정적 합의 조건으로 삼았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TBS 감사 청구는 서울시에서 판단해야 할 문제라며 국회에서 감사를 진행하자고 요구하는 것은 정치 공세라고 반대했다.

국민의힘 과방위 간사를 맡은 박성웅 의원은 "지난 5월부터 두 달 가까이 TBS에 대한 서울시 지원예산 400억원의 집행 내역과 계약서 없이 '김어준의 뉴스공장' 진행자인 김어준씨에게 고액 출연료를 지급한 사실에 대해 감사원 청구를 촉구하고 있다"며 "감사청구건 상정 자체를 민주당이 일방적으로 거부하며 일정 합의가 결렬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과방위는 공영방송으로서 TBS의 예산 집행 적절성에 대해 감사원 감사를 요구할 수 있다. 민주당은 무엇이 두려워 감사청구 의결 합의도 아닌 상정조차 반대하나"라고 지적했다.

같은당 허은아 의원은 "TBS 예산 70% 이상이 서울 시민이 낸 세금"이라며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서울시 등의 TBS 광고협찬 규모는 2015년 1억300만원에서 지난해 20억4900만원으로 20배 폭증했다. 비트코인에 버금가는 문트코인"이라고 했다.

이에 민주당 과방위 간사인 조승래 의원은 "TBS 관련해서는 서울시, 서울시 의회가 먼저 따져보고 판단할거라 본다. 국회가 모든 걸 들여다보는 건 월권"이라고 반박했다. 또 ""지자체 소관 사무를 국회로 끌고 오는 것은 사리에 맞지 않는다"고 했다.

윤영찬 의원은 "감사 주장 자체가 언론 독립성을 보장한다는 과방위의 기본정신에 반한다"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결정하면 되는데 왜 우리가 논의해야 하느냐. 정치 공세 의도로밖에 안 보인다"고 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