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군대에서 벌어지고 있는 상식 밖의 일...한 장병 "황당하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30세 미만 장병에 대한 우한코로나(코로나19) 백신 접종 과정에서 백신이 아닌 식염수를 접종하는 어이없는 일이 발생해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일각에선 최근 공군 여중사 성추행·사망 사건 등 군대 기강이 개판이라며 판을 완전히 뒤집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14일 군 관계자에 따르면 국군대구병원은 지난 10일 진행된 30세 미만 장병에 대한 화이자 백신 단체 접종 과정에서 접종자 수와 백신 수를 확인하던 중 사용되지 않은 백신 1바이알(병)을 뒤늦게 발견했다.

화이자 백신은 통상 1바이알(병)당 6∼7명에게 투약할 수 있다. 백신 원액이 담긴 병에 식염수를 주사기로 주입해 희석한 뒤 투약하는 방식으로 접종이 이뤄진다. 그런데 접종 담당자가 이미 용법대로 사용을 마쳐 원액 잔량만 남은 백신 병을 치우지 않고, 새 병으로 착각해 6명에게 재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더해 병원 측은 당일 투약 실수를 인지하긴 했지만, 재접종이 필요한 장병 6명이 누구인지까지는 특정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201신속대응여단에 복무하고 있다는 한 장병은 이날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이하 육대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지난 10일 국군대구병원에서 단체접종을 실시했지만 일부인원이 식염수만 들어간 주사를 맞았다"며 "국군대구병원에서 재접종 통보가 왔지만 누가 식염수만 들어간 접종을 받았는지 몰라 전원 재접종하라는 황당한 상황이 벌어졌다"고 밝혔다.

이 장병은 "당일 21명의 장병이 접종을 완료했는데 15명은 정상적으로 백신을 접종받았고, 6명은 식염수 주사를 맞았는데 현재 국군대구병원에서 정상적인 백신 접종자와 식염수 접종자를 구분할 수 없는 상태"라며 "용사들의 의견을 피력해줄 지휘관도 현장엔 없었다"고 했다.

또 "누가 맞았는지 안 맞았는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사태 책임이 있는 병원 측은 일언반구 사과도 없이 너무 많은 인원을 접종하다 보니 이런 일이 일어났다는 말과 2번 맞아도 전혀 문제가 없다는 말만 되풀이했다"며 "병원 측의 논리가 과연 민간인을 상대하는 곳이었어도 통했을지 의문"이라고 했다.

한편 국군의무사령부 측은"재접종자들에게 일일 3회 이상 반응 여부를 확인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특이 증상을 보이는 인원은 없다"며 "동일사례의 재발방지를 위해 군 접종기관 및 의료진을 대상으로 백신 조제 절차에 대한 재교육과 절차 준수를 강조하고 확인했다"고 해명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