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모든 국가들이 유엔 안보리 결의들과 그들의 관련 제재들을 완전히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

G7 공동선언문 중 북한 관련 부분
G7 공동선언문 중 북한 관련 부분

미국과 독일 등 주요 7개국(G7) 정상들은 13일(현지시간) 공동선언문을 채택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촉구했다. 또한 정상들은 북한에 불법 대량살상무기들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의 검증가능하고 되돌릴 수 없는 폐기를 촉구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등 주요 7개국 정상들은 이날 영국 콘월에서 열린 정상회의 후 북한 문제와 관련해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카비스베이 G7 정상 공동선언문(Carbis Bay G7 Summit Communique)’을 채택했다.

정상들은 이 선언문에서 “우리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북한이 불법적인 대량살상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모든 관련 유엔 안보리 결의들에 따라 검증가능하고 되돌릴 수 없게 폐기하는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모든 국가들이 이러한 결의들과 그들의 관련 제재들을 완전히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상들은 “우리는 미국이 모든 관련 파트너국들과 협력해 외교적 노력을 계속하는 것에 준비돼 있는 것을 환영하며 북한이 대화에 관여하고 이를 재개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어 “우리는 북한이 모든 사람의 인권을 존중할 것과 납북자 문제를 즉시 해결할 것은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했다.

영국이 주최한 이번 G7 정상회의는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영국 콘월에서 대면 방식으로 열렸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를 포함해 독일, 프랑스, 캐나다, 이탈리아 등 7개국 정상들이 참석했다. 한국, 호주, 인도 정상은 ‘특별초청국’ 자격으로 참여했다.

이번 G7 공동선언문에는 중국과 관련해 신장 등에서 인권과 기본적 자유를 존중하고 홍콩의 높은 수준의 자율성을 존중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