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스가 "감염 대책 확실히 강구해 안전·안심할 수 있는 대회로 만들겠다"...거듭 올림픽 개최 의욕보여

도쿄올림픽 개막식이 5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개최 도시인 일본 도쿄도(東京都) 의회에서 반대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일본공산당, 입헌민주당뿐만 아니라 도민퍼스트회까지 도의회의 과반을 차지하는 3당이 올림픽 개최에 신중해야 한다는 주장을 편 것이다. 

3일 도쿄신문에 따르면 전날 도쿄도 의회에서 열린 각 당 대표 질의에서 아라키 지하루(荒木千陽) 도민퍼스트회 대표는 "감염 상황을 눈여겨보면서 온갖 가능성을 염두에 둬야 한다"며 무관중 개최나 올림픽 재연기 구상을 선택지로 두고 검토할 것으로 요구했다.

도쿄도 의회의 최대 정당인 도민퍼스트회는 지난해 3월 올림픽 연기가 결정된 후 고이케 유리코 도쿄지사의 올림픽 개최 방침을 지지했으나 개막식을 한 달여 앞두고 제동을 걸은 것이다. 도민퍼스트는 유리코 도쿄지사가 주도해 결성한 정당이기도 하다.

이들은 올림픽 취소까지 요구하지는 않았으나 경기장에 관람객을 수용하는 형태로 다음 달 올림픽을 개막하겠다는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구상에 이견을 내놓았다.

진보정당으로 분류되는 일본공산당은 "올림픽이 변이 바이러스의 제전이 될지 모른다"며 올림픽 취소를 결단하라고 촉구했다.

입헌민주당을 대표해 질의에 나선 나카무라 히로시 의원은 "감염 상황에 대한 우려를 불식할 수 없다면" 연기 혹은 취소해야 한다며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조기 결단을 하도록 촉구하라"는 의견을 표명했다.

고이케 지사는 "대회를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안전·안심' 환경을 갖추는 것이 최우선이다. 실효성 있는 코로나19 대책이 중요하다"며 "착실하게 준비를 계속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日스가 "감염 대책 확실히 강구해 안전·안심할 수 있는 대회로 만들겠다"...거듭 올림픽 개최 의욕보여

스가 요시히데 총리도 거듭 개최 의욕을 드러냈다.

스가 총리는 전날 밤 총리 관저 앞에서 기자들에게 도쿄올림픽·패럴림픽과 관련 "감염 대책을 확실히 강구해 안전·안심할 수 있는 대회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같은 날 정부의 코로나19 대책 분과회 회장인 오미 시게루 지역의료기능진전기구 이사장의 올림픽 리스크 관련 지적에 대해서도 "전문가 분들의 감염 대책을 확실히 해야한다는 의견일 것"이라며 "이런 점도 제대로 대응하겠다"고 했다.

앞서 오미 이사장은 중의원 후생노동위원회에 참석해 "지금 상황에서 (올림픽 개최를) 한다는 것은 보통은 없는 일"이라며 "개최 규모 축소와 관리 체제 강화가 올림픽 개최자의 의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