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북정책 세부 내용 설명하고 협조 구하는 자리
文, 한미일 삼각공조로 돌아올까?

미국 바이든 정부가 한미일 정상회의 조율을 주도하며 회담 성과를 위해 물밑에서 노력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요미우리(讀賣)신문이 2일 보도한 바에 따르면 한미일 정상은 11~13일 영국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맞춰 정상회의를 갖기로 했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한미일 정상회의를 위한 조율을 미국이 주도하고 있다고 전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 취임 이후 한미일 정상회의는 아직 열리지 않았다. 이번에 성사되면 2017년 9월 이후 약 3년 9개월 만의 한미일 정상회의가 된다. 3국 정상은 이번 회의에서 북한 비핵화 문제를 비중있게 다룰 것으로 예상된다. 바이든 대통령이 미국의 대북정책 세부 내용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는 자리가 될 가능성이 크다. 바이든 정부는 북한의 비핵화 움직임에 맞춰 제재 완화 수위 등을 결정하는 새로운 대북정책을 마련해둔 상태다.

관건은 문재인 정부가 어떻게 호응하는지에 있다. 일본 정부는 미국의 협조 요청에 최대한 부합하는 방향으로 움직일테지만 문재인 정부는 북한을 자극할 염려가 있어 결정적일 때마다 한미일 공조에서 이탈할 가능성이 있다.

교도통신은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일본 관방장관이 한미일 정상회의에 대해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이 없다"는 반응을 내놨다. 

이번 G7 회의 이후 한일 정상회담이 열릴지는 불투명하다. 일본 정부가 문재인 정부와 마주할 의향이 그닥 없어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