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3사, 종편 3사의 메인뉴스가 논쟁적 사안을 어떤 프레임으로 보도하는지 비교·분석합니다.

*국민의힘 이준석-나경원 당대표 후보

SBS는 <앞서가는 이준석…"화물트럭" vs "전기차">, 채널A는 [여랑야랑] 코너에서 <나경원의 화물차 vs 이준석의 전기차>, JTBC는 [백브리핑] 코너에서 <나경원 '화물트럭·스포츠카' 비유에…이준석 "난 전기차">라는 제목으로, 국민의힘 당 대표 경선에서 나온 자동차 경쟁 논란에 대해 보도했습니다.
① 어제 발표된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이 전 최고위원은 나 전 의원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 PNR 조사: 이준석 26.8%, 나경원 19.9%, 주호영 9.5%, 김 웅 5.2%
- 한길리서치 조사: 이준석 30.1%, 나경원 17.1%, 주호영 9.3%, 김웅 5.0%
② '이준석 바람'이라는 말까지 등장하자, 중진 주자들은 견제구를 던졌다.
- [나경원/전 국민의힘 의원 : 이번 당대표는 사실은 이 멋지고 예쁜 스포츠카를 끌고 갈 수 있는 자리가 아니라요. 정말 짐을 잔뜩 실은 화물트럭을 끌고 좁은 골목길을 가야 되거든요.]
③ 이준석 전 최고위원은 대뜸 "나는 전기차 주문해놨다." 이렇게 밝혔다. 매연도 안나오고 속도도 빠르다 이렇게 '새물결'이란 점 강조하며 반격에 나섰다.
④ 또 다른 당권주자 초선 김은혜 의원은 자신은 카니발 타고 다닌다며 노후 경유차는 언덕길에서 힘 못쓴다, 이렇게 나 전 의원 겨냥하기도 했다.
⑤ 이렇게 자동차 얘기가 뜨거워지자 중진 주호영 전 원내대표는 KTX가 돼 베스트 드라이버를 대선후보로 모시겠다, 이런 전략 내놓기도 했다. 

MBC는 [정참시] 코너에서 <"박근혜 감사" 내세운 이준석…친박 "노회한 장사꾼">이라는 제목으로, 이준석 후보가 지난 금요일에 SNS에 "컴퓨터와 씨름하던 나를 사람들과 씨름하는 곳으로 끌어내 준 그 분에게 항상 감사하다"면서 박 전 대통령한테 감사 인사를 전한 것을 두고, 친박 중진인 김태흠 의원은 그동안 박 전 대통령을 비난하기 바빴던 이준석 후보가 선거를 앞두고 박근혜 팔이에 나섰다면서, 젊고 신선하기는 커녕 노회한 장사꾼 같다고 비판했다는 소식과, 오세훈 시장이 "0선, 초선들의 발랄한 생각과 탈권위적 비전에서 우리 당의 밝은 미래를 봤다"면서 "유쾌한 반란의 주인공 같은 대표가 선출되길 간절히 바란다"고 사실상 이준석 후보를 공개 지지하자, 나경원 전 대표가 반발했다는 소식을 전한 다음, 자동차 경쟁 논란을 소개했습니다.

TV조선도 <野 당권 신경전 가열…나경원 "난 화물트럭" vs 이준석 "난 전기차">라는 제목으로, 오세훈 서울시장이 SNS를 통해 "유쾌한 반란을 꿈꾼다"며 신진 당권주자 응원에 나서자, 나경원 전 의원은 "차기 당 대표는 짐을 잔뜩 실은 화물차를 끌어야 한다"고 대응하면서 자동차 경쟁 논란이 시작되었다고 소개하는 한편, 이 전 최고위원이 자신을 발탁한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감사인사를 한 것에 대해 3선의 김태흠 의원이 "비난하고 탈당한 것이 이준석식 감사의 표현이었냐"며 노회한 정치인 뺨친다고 비판했다는 소식을 함께 전했습니다.

MBC 뉴스데스크

*검찰 조직개편안

● TV조선은 검찰 조직개편안을 톱뉴스부터 3꼭지로 집중보도했습니다.

먼저 <법무부 "檢 형사부, '6대 범죄' 총장 허락받고 수사하라">라는 제목으로, 법무부가 지난주 대검찰청을 통해 전국 각 지방검찰청에 조직개편안을 내려보냈는데, 개편안에는 앞으로 부패와 선거 등 6대 중요범죄 수사는 일선 검찰청 반부패수사부나 공공수사부에서만 전담하는 내용이 담겼으며, 반부패수사부가 없는 지방검찰청에선 형사부 중 1곳에서만 6대 범죄를 직접 수사할 수 있는데, 다만 형사부에서 6대 범죄 수사를 하려면 검찰총장의 승인을 받도록 해서, 검찰 내부에서는 "지방청 형사부가 정권 수사를 했던 걸 겨냥한 게 아니냐"는 비판이 나왔다고 보도했습니다. 
① 최근 이성윤 중앙지검장을 김학의 사건 수사 무마 혐의로 기소한 건 수원지검 형사 3부였고, '월성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사건은 대전지검 형사5부가 맡아 수사했다.
② 횡령과 배임 혐의로 이상직 의원을 기소한 것도 전주지검 형사3부다.
③ 법무부는 이번 주까지 검찰 내부 의견을 취합한 뒤 어떻게 검찰조직을 개편할 지 결정할 방침이다.

● 이어서 <박범계 "의견수렴하랬더니 유출"…檢 "수사하지 말란 소리">에서는 검찰 조직개편안이 보도된 것을 놓고, 박범계 장관은 "검찰만큼 보안이 지켜지지 않는 국가기관은 없다"며 검찰에서 문건이 유출된 것을 강하게 비판했고, 검찰은 조직 개편안에 대해 집단 반발하는 분위기라고 보도했습니다. 
① 한 검찰 고위간부는 "공문을 보니 앞으로 그냥 수사 하지 말라는 소리"라며 "형사부 사건까지 일일이 총장에게 보고해야 하면, 범죄자들에게 증거 인멸 시간을 주는 것"이라고 탄식했다.
② 수도권의 한 검찰 간부도 "지방의 수억대 사기 범죄까지 총장 허가를 받으면, 범죄 수사가 적체돼 일반인들 피해가 심각해질 것" 이라고 설명했다. 

● <총장 허락 없이 중요 수사 못하나…직제변경의 숨은 의미>에서는, 만약 검찰 조직개편안이 시행된다면 향후 검찰의 인지수사가 쉽지 않게 될 전망이라며 검찰의 우려 두 가지를 소개했습니다.
① 6대 범죄의 경우 증거가 인멸되지 않도록 신속히 강제수사에 착수하는 것이 필요한데, 검사가 수사를 시작하기 위해서 형사부장-차장검사-지방검찰청 검사장-대검 형사부장 - 검찰총장까지 단계를 밟아 보고하고 다시 돌아오는 과정에서 골든타임을 놓칠수 있다는 것이다.
② 정권에서 임명하는 검찰총장을 의심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예를 들어 울산시장 선거 청와대 개입의혹 같은 사건이나 월성원전 1호기 조기폐쇄 의혹 같은 권력 관련사건을 정치적 중립을 의심받는 검찰총장이 쉽게 승인하겠느냐고 묻고 있는 것이다.

TV조선 뉴스9
TV조선 뉴스9

● 채널A도 <총장·장관 승인해야 수사 개시…현행법 충돌 논란>이라는 제목으로, 지난해 7월 법무부가 청와대, 여당과 함께 검찰 직접수사 범위를 6대 범죄로 제한한 지 1년도 안 돼 추가 정책이 나왔다며, 이번 개편안의 핵심은 일선 검찰청 형사부 검사가 6대 범죄에 대한 수사를 시작하려면 검찰총장 승인을 받아야 하고, 작은 규모의 일선 지청은 총장뿐만 아니라 법무부 장관 승인이 있어야 임시 수사팀을 꾸릴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라면서, 검찰 내부에서는 "정권에 불리한 수사를 걸러내기 위해 법을 무시하고 만든 조치"라는 반응이 나온다고 비판하였습니다.
① "검사는 범죄 혐의가 있을 때 수사할 수 있다"는 형사소송법 196조와 "6대 범죄 수사를 개시할 수 있다"는 검찰청법 4조를 무시한 지침이라는 것이다.
② 박 장관은 "수사권 개혁에 따른 숙제 차원"이라면서도 검찰에서 개편안 내용이 유출돼 창피하다고 덧붙였다.

● JTBC는 <법무부, 검찰 '직접수사 축소' 조직개편안…"검수완박" 반발>라는 제목으로,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법무부가 대검찰청에 대대적인 조직 개편안을 보냈다면서, 조직 개편안의 내용을 소개하면서 일선 형사부의 직접 수사에 대한 통제 내용을 함께 보도했습니다.
① 서울중앙지검의 부패범죄와 마약, 조직범죄 수사를 통합한다.
② 강력부를 없애고, 반부패1,2부의 이름을 바꿔 담당한다.
③ 또 서울남부지검에 금융증권범죄수사협력단이 만들어진다.
④ 직접 수사가 가능한 부패, 경제, 공직자 관련 등 6대 범죄는 반부패수사부 등 전담 부서에서만 수사할 수 있고, 형사부는 검찰총장의 승인을 받아야 수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다.
⑤ 검찰 내부에선 "현실적이지 않은 방안"이라며 "수사 권한이 줄어들었는데, 수사 역량까지 박탈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있다. 또 "총장의 권한을 분산하겠다 해놓고, 일일이 수사 개시 여부를 승인받는다는 건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온다.
⑥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조직 개편안이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숙제 차원에서 정비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조직 개편안이 공개된 데 대해선 "의견을 수렴하라고 했는데 언론에 유출되니 참 보안이 없는 기관"이라고 했다.

● 지상파 3사는 이 소식을 보도하지 않았습니다.

정치권, 한미정상회담, 관련 뉴스 비교·분석은 이슈와 프레임 (https://blog.naver.com/dosa0705/222365471928)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