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아파트값이 상승 폭을 확대하며 2·4대책 이후 'V자 반등'을 나타내고 있다.

22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값은 올해 1월 첫째 주(조사 시점 기준) 0.06%에서 2월 첫째 주 0.10%로 4주 연속 상승 폭을 높였다.

이후 수도권 신도시 추가 공급 계획이 담긴 2·4대책 발표 직후(2월 둘째 주) 0.09%로 오름폭이 줄기 시작해 4월 첫째 주엔 0.05%까지 상승 폭이 줄었다.

그러나 4·7 재·보궐선거 전후로 재건축 규제 완화 기대감이 커지면서 4월 둘째 주에 0.07%로 다시 오름폭을 키웠고, 이후 매주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이달 셋째 주엔 상승률이 0.10%에 이르렀다.

서울 아파트값이 재·보궐 선거 직후 'V'자 형태로 반등하며 15주 만에 0.1%대 상승률을 기록한 것이다. 이는 올해 들어 서울 아파트값 최고 주간 상승률이다.

서울 아파트 시장이 2·4대책이 나오기 직전의 상황으로 회귀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2·4 공급 대책의 약발이 서서히 떨어진 가운데, 오세훈 시장 당선 직후 서울시가 압구정동·목동·여의도동·성수동 재건축·재개발 추진 지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하는 강수까지 뒀으나 아파트값을 잡기엔 역부족이었던 셈이다.

올해 들어 5월 셋째 주까지 서울에서 아파트값 상승률이 가장 높은 곳은 송파구(2.53%)였으며 노원구(2.38%), 서초구(2.21%), 강남구(2.10%), 양천구(1.87%), 마포구(1.85%)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특히 서울 강북 지역의 대표적인 재건축 추진 단지인 노원구는 압구정동·목동·여의도동·성수동에서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효력 발효 전후로 '풍선효과'가 강해지면서 6주 연속 아파트값 상승률이 서울에서 가장 높다.

서초구 또한 압구정동을 규제로 묶은 풍선효과로 반포·서초동으로 매수세가 옮겨가면서 4주 연속(0.13%→0.15%→0.19%→0.20%) 상승 폭을 확대하고 있다.

이처럼 서울 아파트값의 가격 상승세는 주요 재건축 단지가 견인하는 양상이다.

김인만 김인만부동산경제연구소장은 "2·4 공급 대책은 나올 때부터 알맹이가 없다는 비판을 받았다가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 사태로 완전히 무너졌다"며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은 풍선효과를 야기하는 부작용이 있다는 것은 이미 지난해 청담동·삼성동·대치동·잠실동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한 결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